우당탕탕 박원장/160쪽/도서출판 나무/17,000원

이 책 우당탕탕 박원장》은 위트 있고 유쾌한 만화다. 책을 읽으면 등장인물들이 박 원장과 펼쳐가는 스토리에 흠뻑 빠져든다. 세계관과 종목이 확장되며 개연성 있는 내용과 해결책 앞에 긍정의 끄덕임을 보내지 않을 수 없다.

축구와 야구농구배구주짓수와 스키에 이르는 방대한 스포츠 종목의 부상 역학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어려운 해부학과 손상 기전은 그림으로 손쉽게 알아차릴 수 있다. 의학 지식이 없는 일반인에게도 어렵지 않다. 또 최신 의학 지식 앞에 심지어 의사들에게도 필독서가 될 수 있다.

30화에 이르는 에피소드 중에 제목만 보고도 바로 진료에 준하는 치료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 각 만화 사이에는 더 자세한 부상 치료에 대한 정보를 따로 담았다. 당장 사용할 수 있는 살아있는 의학 강의와 재활운동을 유튜브 큐알 코드로 안내한다. 책을 펴는 순간 무릎을 치며 박 원장이 제시하는 내용에 감탄을 쏟아낸다.

당장이라도 흥미진진한 일이 쏟아질 듯하다. 주짓수 사범인 두 친구는 박 원장과 진료실에서 만나 가까워진다. 점점 환자와 의사의 관계를 넘어 함께 3 3 농구 토너먼트에 한 팀이 되어 도전한다. 가족들과 여자친구들이 합세해 제목처럼 좌충우돌 스토리를 펼쳐간다.

이 만화 책에는 운동 없이 살기 힘든 활동적인 젊은이부터 노년 부모님들의 만성통증까지 망라되어 있다. 살면서 겪는 부상과 통증을 박 원장과 같이 의논하며 해결해 가는 옴니버스 스토리북이다.

30화에 이르는 에피소드 속에 우리네 사는 모습이 겹쳐 보인다. 읽다 보면 어느새 키득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발레리나의 눈물부터 만화 슬램덩크 오마주 장면까지 순식간에 책을 독파할 수 있다.

저자 글 박정욱

저자는 재활의학 전문의를 취득 후 의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지냈다. 현재 자신의 꿈을 담아 훌륭한 직원들과 세상에 둘도 없는 챔버 오케스트라 같은 견실한 재활 전문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개원 이후에도 여전히 연구와 새로운 도전을 지속하고 있다. 유튜브(재활의학과탑팀, 의학채널 비온뒤), 논문칼럼그림만화시나리오에 노력을 쏟고 있다. 특히 미술과 고대사에 대한 폭넓은 관심을 지속하고 있다. 틈나는 대로 직접 끄적인 스케치와 아이디어를 모아 독창적인 책 저술을 진행하고 있다. 만화 작업으로 만난 최철규 작가와는 중년에 만난 중학교 동창처럼 키득대며 또 다음 만화를 여전히 구상 중이다.

그림 최철규

1972년 충북 괴산에서 태어났다. 모태신앙인이었지만 하나님을 믿지 않는 무신론자로 세상의 가치관을 좇으며 성장했다. 1991년 이현세 만화가의 문하로 만화계에 입문했다. 성인 만화로 데뷔해 9권의 성인 만화책을 출간했다. 현재 한국만화가협회 회원으로, 기독교 사이트 갓피플(Godpeople.com)최집사의 묵상만화를 연재하고 있다. 기독교 만화가 모임인 갓만모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2016년 디아툰 웹툰 공모전에서 천로역정 일지로 대상을 받았다. 20여 년간 이현세 만화가의 작품에 참여하며 실력을 쌓았고, 2019년 자신의 첫 기독교 단행본 만화로 읽는 천로역정(3)6년간 집필 끝에 출간했다. 천로역정 2원작을 만화화하는 데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