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교과서/228쪽/즐거운상상/15,000원

갱년기라 그런 거 아니야?”

중년 여성을 두고 흔히 던지는 핀잔 섞인 농담이다. ‘갱년기는 진지한 의미 부여나 정확한 정보 대신 부정적인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더 많다. 갱년기란 정확히 무엇이며 언제부터 시작되는지, 불편한 증상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대부분 잘 알지 못한다. 책은 물론 방송인터넷에서도 단편적인 정보가 유통되고 있다. 갱년기에 대해 궁금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책이 갱년기 교과서.

1940년대 이전에는 완경을 맞기 전 대부분 수명을 다했다. ‘갱년기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고작 20년 남짓. 하지만 지금 여성 평균 수명은 80세를 넘어 100세 시대. 예전과 달리 완경 후 50년 가까이 여성 호르몬의 혜택 없이 살아가야 한다.

많은 여성이 자기 자신보다 다른 사람을 위해 정신없이 50년을 살아왔을 것이다. 몸도 마음도 지쳐버린 상태. 이제 숨 좀 돌리려하니 갱년기가 찾아온다. 완경 이후 긴 세월을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갱년기를 현명하게 다스리는 요령을 알아두면 좋다.

갱년기는 완경 전후 10을 뜻하는 말이다. 예를 들어 50세에 완경이 된다면 45세부터 55세를 갱년기라고 보면 된다. 40대는 여자 인생의 대전환기. 45세 정도부터 여성호르몬이 급감하면서 여러 가지 증상을 겪는다. 열감과 안면홍조두통어깨결림목결림관절통, 손가락 경직, 요통기미주름흰머리탈모요실금빈뇨.

이런 신체 변화와 함께 짜증과 신경과민우울 등 기분 장애나 불면 때문에 힘들어하기도 한다. 여성의 40대는 가족직장 등에서 환경 변화도 일어나기 쉬워 갱년기 증상을 일으키는 큰 요인으로 작용한다. 완경 전후 34년간은 불편한 증상이 가장 심한 시기다. 55세 무렵부터는 골량저하와 각종 생활습관병 위험도 높아진다.

갱년기에는 인생을 천천히 되돌아보는 재고의 시기다. 주의 깊게 몸을 살피고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이 책 갱년기 교과서는 갱년기 증상에 대한 설명과 함께 갱년기 지수 체크리스트를 제공한다. 다른 질병과의 구분법과 완경 진단법, 혈전증이나 골다공증을 막기 위한 대비법 등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갱년기 증상을 다스리기 위해 꼭 해야 할 일은 생활 습관 점검이다. 첫째,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충분한 균형잡힌 식사가 기본. 대두 제품을 적극적으로 먹으면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성분을 만들 수 있다. 두부낫토두유콩가루 등 콩을 좋아하는 사람은 갱년기 증상도 가볍다.

둘째, 양질의 수면 시간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면이 부족하면 왜 쉽게 병에 걸리는지 왜 쉽게 살찌는 체질이 된다. 수면력 향상을 위한 비결도 담았다. 셋째, 적당한 운동은 건강 관리에 필수. 자율신경계를 조절하고 골반 저근을 단련하는 요가와 하루 8,000보 걷기가 좋다.

갱년기 교과서는 하루에 5분 정도 할 수 있는 간단 요가’ 10가지 자세를 그림과 설명으로 안내한다. 나이가 들수록 약해지는 골반저근을 단련하고 불룩 나온 배와 처진 엉덩이를 예방하는데 좋다.

40대가 되면 산부인과 주치의 두기를 권한다.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갱년기 증상이 있다면 우선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게 좋다. 갱년기의 불편한 증상은 대부분 난소가 에스트로겐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생긴다.

이 책에서는 에스트로겐을 물리적으로 보충하는 호르몬 대체 요법에 대해 설명한다. 호르몬 대체 요법은 갱년기 증상 완화 뿐 아니라 완경 후 몰려오는 많은 노화 증상과 고혈압당뇨병관절염비만 등 생활습관병을 다스리는 데도 도움이 된다.

갱년기 여성이면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자궁암유방암난소암에 대한 정보도 담았다. 또 자궁근종과 자궁 선근증, 자궁 내막증 등 자궁 주변에 생기는 3대 양성 질환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 당뇨병과 이상지질혈증동맥경화비만고혈압을 막기 위한 식습관과 셀프케어법도 알려준다.

저자 다카오 미호 박사는 마지막까지 자신의 일을 직접 처리하고 싶다면 완경 이후 긍정적으로 생활하고 대처해나가기를 당부한다. 무엇을 먹고 어떻게 몸을 움직이고 어떤 잠을 잤는지가 모여 미래의 자신을 결정한다. 이 책 갱년기 교과서가 바쁘게 살아온 갱년기 여성에게 다시 자신의 삶을 점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저자 다카오 미호

산부인과 전문의. 의학 박사. 스포츠 닥터. 요가 닥터. 도쿄 지케이카이 의과대학 대학원 수료. 동대학 부속병원 산부인과를 거쳐 여성을 위한 통합헬스클리닉 이크 오모테산도 부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NHK 등 미디어 출연, 유튜브 <다카오 미호의 리얼 보이스>를 통해 친근한 캐릭터로 일본에서 인기가 높다. ‘모든 여성에게 보다 나은 미래를을 주제로 전문 지식을 알기 쉽게 전달하는 활동을 열심히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