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열도 나고 아파서 병원 갔더니 검사 하고 타미플루를 처방해 주셨어요.

그런데 검사 결과가 음성이라고 나왔는데, 타미플루를 계속 먹여야 할까요?"






요즘 주변에서 부쩍 많이 듣게 되는 질문입니다.






이 질문에 답을 정확히 하고, 그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오해해서는 안 될 것들이 있습니다.







1. 검사 결과가 확진 검사 결과일까? 아니면 간이 검사 결과일까?






간이 검사 결과는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이것에 따라 투약을 중단하면 절대 안됩니다.


(김승환 선생님의 "신종 플루 간이 검사는 왜 믿으면 안되는가?" 를 읽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간이 검사 결과 음성이 나왔다 하더라도 확진 검사 결과 양성이 나올 수도 있고, 아주 운이 나쁜 경우라면 투약 시기를 놓쳐서 증상이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그럼, 확진 검사 결과가 음성이라고 한다면? 다음 이어지는 글을 더 읽어보시죠.







2. 아이의 증상이 계절성 독감이었을까?


아니면 감기 바이러스에 의한 감기 증상이거나 세균성 인후염같은 세균성 감염증상이었을까?






이 부분이 의학적인 지식의 종합력이 부족한 대중으로서는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리고 의사들마다 이야기가 달라서 많은 혼란을 경험하게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타미플루는 어떤 것이든 인플루엔자 감염이 의심되는 상황에서 투약되는 것이지,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상기도 감염 증상에 열 좀 난다고 급히 투약하는 방식으로 사용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이런 원칙에 따르자면






"한 번 타미플루가 처방되었을 때는 당연히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있을 가능성을 높이 보는 것이니까, 확진 검사 결과 음성으로 나온다고 해도, 내성 바이러스의 출현을 억제하기 위해 투약을 계속해야 한다"






는 결론을 자연스럽게 얻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타미플루의 내성은 우리 몸이 얻는 게 아니라, 바이러스가 얻는 것입니다. 충분히 박멸할 만큼의 기간-권장
기간-만큼 사용하지 않고 조금씩, 원칙 없이 쓰다 말다 하면 바이러스들이 애매하게 타미플루에 노출은 많이 되면서도 뭔가 이를
피해가는 재주를 가지는 아이들이 확산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죠)





그러나 요즘은 이런 일반적인 원칙이 적용되는 상황이 아닙니다. 신종 인플루엔자의 대 유행 단계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에 따른
최소한의 적응증에 투약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기도 감염 증상과 막연한 위험성만 예측되는 상황에서도 (즉 지금은 단순 감기인
사람에게도) 타미플루를 투약하기 때문입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이 없었던 사람이 신종 플루 음성으로 확진되었다면 더 이상의 타미플루 복용은 무의미한 일이 됩니다.






그래서 요즘은 이런 이유로 검사 결과 음성이면 "의사의 판단에 따라" 타미플루의 투약을 중단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확진검사 음성이라도 이 또한 100% 정확도를 가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위험성도 고려한다면 "고위험군"에 들어가는 연령대나 상태의 환자라면 투약을 계속 하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 참고 : 미국 CDC의 신종 인풀루엔자에 대한 처방 가이드라인Q/A )






...






의학적 원칙이란, 정말 재미없고 무뚝뚝하죠?





하지만 이런 원칙은 정확히 잘 지켜 나갈 때 훌륭한 데이터를 많이 얻을 수 있어 가장 효과적인 원칙으로 발전시킬 수도 있고, 우리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되는 원칙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이와 반대로 우리가 원칙따위-라고 우리의 자의적인 판단이나 풍문에 의지해 투약을 임의로 할 때 우리에게 도움 될 수 있는 원칙을 만들어 나가지 못하고 결국 모두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는 점도 기억해 주세요.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