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플루의 백신 접종이 전국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16일 신종플루 백신을 접종받은 경기도에 사는 한 16세 남학생이 신종플루 백신을 접종받은 직후 현기증, 어지럼증을 호소했으며 18일 상하지 근력약화 증세를 보여 입원했습니다.

또 지난 20일 12세 초등학생도 학교에서 신종플루 백신 주사를 맞고 귀가한 뒤 호흡곤란과 하반신 마비증상을 호소, 울산의 한 거점병원에 입원했습니다. 보건 당국은 100만 명 접종 당 1명 정도 발생하는 길랑-바레 증후군의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전국 각지역에서 백신의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백신의 안전성 문제가 다시 도마위로 오르고 있습니다.





1. 이번에 발생한 길랑-바레 증후군은 무엇인가요?

길랑-바레 증후군은 말초 신경에 염증이 생겨 신경세포의 전선 역할을 하는 축색의 ‘수초’라는 절연물질에 손상이 생기는 급성 마비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비특이성 바이러스 감염이나 상기도 감염 등 감염질환 이후에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길랑-바레 증후군은 독감에 걸리고 나서도 생길 수 있고, 설사병이나 호흡기 바이러스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사건처럼 드물게는 예방접종 전후에 100만 명 당 1명 꼴로 갑자기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백신 접종 2~3일 이후에서 1달 이내에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에서 몸체, 상지로 진행하는 상행성 근력저하를 나타내고 호흡부전이나 혈압, 맥박의 불안정 등 자율신경 저하 증세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약 2% 정도에서는 호흡근의 마비에 따른 호흡부전으로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난 1976년에는 미국 뉴저지에서 돼지독감이 발생했는데, 미국 국민들 4500만 명에게 예방 백신을 투여한 후 약 500명 정도에서 길랑-바레 증후군이 생겼고 최소 25명이 숨진 사례도 있습니다.


2. 그렇다면 우리가 지금까지 안전하다고 믿고 있는 백신이 안전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 아닌가요?

아무래도 외부의 이물질을 우리 몸속에 투여하는 것이다 보니 100% 안전하다는 보장은 할 수 없겠죠. 하지만 지난 1976년의 경우에는 좀 특수한 경우입니다. 지난 30년간 백신 제조공정은 비약적으로 발전해왔고, 최근 수 년간을 보더라도 백신의 큰 부작용은 거의 나타나지 않은 상태입니다.

19일까지 40여 개국에서 6500만명이 신종플루 백신을 접종받은 가운데 길랑-바레 증후군 사례는 10명 이내에서 발생했고, 사망사례 없이 모두 회복했다는 보고가 있는데요. 국내에서도 지난 21일까지 전국적으로 275만명이 신종플루 백신을 접종받았습니다. 100만 명당 1명 꼴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이라는 점에서 발생해서는 안될 부작용이 나타난 것은 아니라는 소리죠.


3. 우리나라에서 지금까지 280만 명 정도 접종을 했다는 것은 결국 길랑-바레 증후군이 2~3명 정도는 발생할 수 있다는 소리로 들리는데요. 예방법은 없습니까?

안타깝게도 현재로서는 백신 접종 후의 예방법은 없습니다. 단지 과거에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이 길랑-바레 증후군에 걸렸을 경우에는 주의를 할 필요가 있고요. 마비증상이 하지에서 시작되어 상지로 올라가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날 경우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 가야 합니다. 왜냐하면 길랑-바레 증후군의 마비증상 그 자체로는 크게 위험하지 않으나 마비증상이 점차 상지로 올라오면서 호흡근이 마비되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백신 접종을 하고 별 이상이 없다고 해서 안심하지는 마시고, 며칠 지켜보면서 마비증상이 나타나는지의 여부를 잘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현재 전 국민들이 신종플루 백신의 접종 시기에 대해서만 관심을 갖고 있었지, 부작용에 대한 관심은 소흘한 측면이 있었는데, 신종플루 백신의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신종플루 백신은 일반 독감 백신과 같다고 보셔도 무방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일반 독감 백신의 부작용이 모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세계보건기구에서 조사한 신종플루 백신의 부작용으로는 두통, 근육통, 고열, 콧물, 목아픔 등으로 모두 일반 독감 백신의 부작용과 비슷하고요. 백신을 맞은 지 48시간 이내에 고열, 두통, 피로감, 근육통 등이 생길 수 있고 드물기는 하지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중 가장 심각한 것은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 접종을 받을 때 발생하는데요. 독감 백신을 계란으로 만들기 때문에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접종을 피하셔야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