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록(Croc)은 크로커다일(악어)의 구어적인 표현이였지만, 지금은 고무 샌들의 이름으로 더 유명합니다. 미국과 일본 그리고 국내에서도 이 크록스를 신은 아이들을 많이 봅니다. 몇 일전 집에 가니 아들녀석도 이 크록스를 신고 있더군요.




크록스는 원래 요트등 배에서 신던 신발
<전 세계가 열광하는 크록스 슈즈>



왜 크록스에 열광하는가?


크록스 판매하는 홈페이지에 가보면 크록스를 구입해야할  몇 가지의 이유를 들며 구매할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을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1. 물에 뜰정도로 가볍다.
2. 굉장히 쿠션이 좋고 부드러워 발 모양에 딱 맞춰준다. 쉽게 몰딩이 된다는 뜻이죠.
3.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다. 잘 미끄러지지 않는다.
4. 발냄새가 나지 않는다.
5. 해변의 물과 모래에 강하다.
6. 쉽게 닦을 수 있고 언제나 새것 처럼 신을 수 있다.
7. 발가락에 환기가 잘되고 물이나 모래가 들어가더라도 쉽게 빠져나온다.
8. 인체공학적이고 족부의학 관점에서 봤을 때 매우 좋다더라
9. 매우 시원하다.


광고 내용의 진위를 떠나서 여름철 시원하게 신을 수 있는 것만은 틀림 없습니다. 더운 여름철 아이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 같다는데에는 이견이 없어보입니다. 이런 이유로 전 세계적인 열풍이 부나봅니다.



크록스는 원래 요트등 배에서 신던 신발


크록스는 2002년도에 보트에서 신을 거리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미끄러짐을 방지하면서 샌들처럼 통풍이 잘되는 장점이 있었던 것이죠. 발꿈치에 끈으로 고정할 수 있어 소위 말하는 조리, 순수한 우리말로 가락신이라고 하는 발가락 센달(flip-flops)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전에도 이와 유사한 디자인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많은 외과 의사들이 크록스 디자인의 수술용 신발을 많이 신고 있습니다. 피나 세척액등에 잘 미끄러지지 않고 세척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단, 뒤꿈치의 고정 끈은 없지요.


바다와 배위에서 신던 신발이 해변에서 물에 강하고 관리가 쉽고 발가락 센달보다 활동성이 좋아 아이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다고 합니다.




크록스를 신어야 할 때와 신지 말아야 할 때
<다양한 색상의 크록스 신발들>



하루 종일 신는 크록스 문제는 없는가?


미국에서는 초등학교 연령대의 아이들이 크록스를 많이 신는다고 합니다. 다양한 색상에 통풍이 잘되서 시원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신발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미국의 초등학교 중에서는 이 크록스를 신는 것을 금지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로 화재등 비상시에 이 신발로 인한 안전사고가 가능하다는 이유를 들고 있습니다. 조금 오버스럽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사실 일부 소아 정형외과 전문의들은 이 크록스를 항상 신는 것에 대해서는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크록스가 항상 최선의 선택이 될 수는 없다.


체육시간이나 점심시간 방과후 여러가지 놀이를 할 때 크록스는 항상 최상의 선택이 될 수는 없습니다. 특히 공을 차는 운동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전혀 발목을 고정하지 못하는 발가락 센달보다는 크록스는 발목을 고정해주는 힘이 있기는 합니다만 매우 약합니다. 운동화를 대신 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라는 것이지요.


특히 날씨가 추워지거나 비가올 경우에는 발을 전혀 보호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크록스와 일반 운동화를 함께 학교에 가져올 것을 권고하는 곳도 많다고 합니다. 수업중에는 크록스를 신되, 체육 시간등 운동할 경우에는 운동화를 신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이러한 것을 실천하기 어렵기 때문에 학부모들과 선생님들의 지도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크록스를 신어야 할 때와 신지 말아야 할 때


크록스는 체육시간이나 하이킹, 기타 운동시에는 신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을 고정을 해주기는 하지만 매우 느슨하기 때문에 활동을 많이 하는 아이들에게는 부상 당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비가 오거나 날씨가 추워진다면 발을 보호하지 못한다는 것도 염두해 둬야 합니다.


크록스는 원래 목적대로 바다나 풀장 또는 보트를 탈때에 적절히 신는 것이 좋겠지요. 크록스 자체가 발에 좋는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개발자나 족부 대체의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은 크록스에 대해 예찬하기도 합니다만, 앞서 말한 활발한 활동시에는 부적절하다는 것에 대해 이견은 없습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자녀들이 크록스를 신고 등교한다면 운동화도 함께 챙겨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