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아이튠즈 (iTunes)를 방문해 보면 굉장히 다양한 의료, 건강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습니다. 놀라운 것은 상당히 쓸만한 프로그램 중 무료인 것들도 많다는 것이죠. 얼마전 무료 어플리케이션을 뒤지다가 의사들에게 유용한 다양한 진료용 계산 프로그램이 눈에 띄었습니다.




내용을 보니 상당히 쓸만합니다. 메뉴를 들어가면 위의 그림 처럼 분류가 되어있고 의사들이 잘 쓰는, 그렇지만 잘 잊어버리기도 하는 공식들이나 환산법등이 담겨져 있습니다. 예를 볼까요?




BSA (체표면적)을 계산하는 페이지입니다. 단위도 고를 수가 있습니다. 매번 공식을 찾아 계산기를 두드릴 필요가 전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공의들이 항암제 조제할 경우 매우 유용하겠습니다. 오른쪽 위의 i 버튼(information)을 누르면 실제 공식과 적용하는 방법, 그리고 참고 문헌 등이 나옵니다.




이것은 간경변증 환자의 중등도를 평가하는 Child-Pugh classification 입니다. 소화기 내과 전문의인 저도 외우지 못하고 항상 잊어버리는 것 중 하나입니다. Child-Pugh classification 경우는 직접 입력하는 게 아니라 고를 수 있게 만들어놨습니다. 마찬가지로 뒷면에는 적용방법과 참고문헌이 나와 다시 한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APGAR score, anion gap, mmol과 g/dl 로 단위를 환산하는 계산기 등등 유용한 공식들이 많이 들어가 있었습니다. 아주 중요한 것! 이와 같이 훌륭한 어플리케이션이 무료라는 사실입니다. 수십 종류의 무료 의학 관련 프로그램을 보니 의사들에게 아이폰은 매우 훌륭한 도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정도면 의사들에게 아이폰이 유용하다고 할만하지 않나요?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