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왜 여성들은 핑크색을 좋아할까?" 란 포스팅에서 마지막에 '우리는 어떨까요? 댓글을 달아주세요' 라고 간단한 색 선호도를 조사했습니다. 이 조사는 여러가지 편견(bias)이 있어 과학적일 수 없으며 또한 각 모니터의 조정 상태에 따라 색상이 달리 보일 수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만, 글쓴이와 독자간 간단한 놀이라 생각하시고 결과를 재미로 봐주시기를 바랍니다. ^<^



댓글 달아주신 분 성별


대부분 다음 블로거 뉴스를 통해 들어오신 것으로 생각되며 댓글 종료 전까지 7만여분이 방문하셨고 그 중 중복 댓글을 제외하면 721분께서 댓글을 달아 주셨습니다. 댓글을 이렇게 많이 달아주실 줄 몰랐습니다. 정말 감사드리고 평소 제 블르그를 자주 방문하셨던 분들께서 달아주신 것 같습니다. 백분률로 바꾸면 방문자 대비 1.03% 로 댓글을 달아주셨네요.


댓글을 달아주신 분은 주제에 '여성'이 들어있었기 때문인지 여성 532명(73.8%), 남성 175명(24.3%)이였고 성을 알 수 없었던 댓글이 14명(1.9%) 있었습니다. 이런 주제가 여성분들이 관심을 많이 가질만한 것이였기 때문일 수도 있겠지요. 또한 댓글을 보면 여성이 핑크색을 좋아한다는 것에 동감해서 댓글을 달아주신 분들과 여성이 팽크색을 좋아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댓글을 다신 분들도 있습니다. 결과를 한번 볼까요?


가장 많이 선택한 색상은 푸른색 계열
<"왜 여성들은 핑크를 좋아할까?" 포스트에서 제시한 색상표>




가장 많이 선택한 색상은 푸른색 계열


댓글 중 가장 많이 선택된 색상은 7번으로 59명(8.2%)이 선택했습니다. 밝은 계열의 푸른색입니다. 색상표에서 푸른색 계열이 많은데 이 것들을 모두 함께 생각한다면 단연 푸른색 계열이 압도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색상을 감안해서 한눈에 보이도록 원형 차트를 만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성 참여자들은 핑크색 선호
<남.녀 참여자들의 색상 선호도, 푸른색 계열이 가장 많음>



여성 참여자들은 핑크색 선호


성별로 보면, 여성 532명중 26번을 41명(7.7%)이 선택하셨고 그 뒤를 이어 7번을 40명(7.5%)이 선택하셨습니다. 26번은 파스텔 톤의 핑크색이라고 생각되어 핑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이 선택하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남성 175명중 7번을 19명(10.9%)에서 선택해주셨고 그 뒤를 이어 10번을 13명(7.4%)이 선택해 주셨습니다. 이 분포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색상표의 비밀
<댓글 조사 색선호도 % 분포 - 클릭하면 큰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도표를 보면 7번은 남,녀 모두 많이 선택한 것을 알 수 있고 비슷한 푸른색 계열인 44번도 역시 비슷합니다. 여성분들은 핑크색 계열인 26번과 36번에서 남성분들에 비해 확실히 많이 선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노란색인 4번은 여성분들이 푸른색 계열인 29번은 남성분들이 많이 선택하셨네요.

이 색상표는 사실 매우 단조로운 색상이며 유사 색상이 너무 많습니다. 선택의 폭이 좁았기 때문에 조사결과를 과학적으로 신뢰하기는 더 어렵겠지요.



여성은 핑크를 좋아한다?


"여성은 왜 핑크를 좋아할까?" 에서 소개한 논문은 208명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댓글에는 700여분이 참여했습니다. 그렇다면 700명이 참여한 조사가 더 신뢰성이 있다고 이야기 할 수 있을까요?

다 아시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208명을 대상으로한 색 선호도 조사 논문 역시 방법에 대해 아주 자세히 기재되있지 않았으나 표본이 너무 적어 남.녀 색 선호도가 다르다고 확정지을 수 없습니다. 연구 방법과 통계 분석에 대해서는 대부분 논문 심사에 포함되기에 신뢰한다고 하더라도 208명이란 수가 작기 때문에 일반화하기엔 어렵고 이럴때 'weak evidence'라고 평하죠. 하지만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논리적으로 펼쳤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의학저널을 보면 대부분 작성 이유를 소개하고 (introduction), 연구방법을 소개하며 (mathod), 결과(reslult)를 이야기하고 그 결과에 대해 저자들의 의견 (discussion)을 기제하며 사실관계에 따른 명확한 결론 (conclusion)을 내립니다.

앞선 논문의 결론은 확정내릴 수는 없으나 '남녀 색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정도이고 그 가능성에 대해 저자들이 가설을 펼친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포스트에도 일반화 할수 없다고 소개했으나 대부분 잠시 보시고 가기때문에 추후 잘못된 지식을 가지실 수도 있을 것 같아 한번 더 말씀드립니다.



댓글 조사의 신뢰성은?



이번 댓글 조사는 블로거와 독자간의 상호소통하는 재미를 주었지만 과학적이지 않아 일반화해서는 안됩니다. 넷티즌의 선호하는 색상이라고 주장하기에도 넷티즌이란 모집단을 대표할 만큼 참여자들이 무작위로 뽑힌 것이 아니라는 문제가 큽니다. 댓글 조사 결과가 발표된 논문을 지지한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그 내용에 동의하거나 흥미가 있는 분들이 참여하기 때문이죠.


두번째로는 제시한 색상표 자체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색 모두를 보이고 있지 않으며 그나마 모니터마다 달리 보인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참여자의 중복 참여와 성별을 확인할 수 없고 포스트의 내용을 읽으면서 자신의 생각을 반영한 선택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모로 통제가 안된 디자인이지요.


하지만 결과를 보니 나와 달리 생각한 사람들도 이렇게 있구나, 참여자들 중 남자와 여자 차이는 이렇게 있구나 재미있게 보셨기를 바랍니다.



색상표의 비밀

이 색상표 어디선가 많이 보신적 없으신가요? 멋진 색상표도 많은데 왜 이리 단순한 색상표를 걸어 놓았을까요?


<엑셀등에서 기본적으로 나오는 색 선택표>


이 색상표는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 2007에서 색선택할 경우 기본으로 나오는 색상표입니다. 추후 원형 도표에서 색선택할 때 편하게 하기위해서 선택한 방법이죠. 보시면 이미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색이 선택되어 있다고 봐도 됩니다. 푸른색 계열이 확연히 많기 때문에 푸른색을 찍을 확률 자체가 더 높다고도 할 수 있지요.


인터넷으로 장황한 설문조사 보다는 아주 간단한 설문조사에 참여도가 높은 것과 비슷한 현상을 본 것 같습니다. 제가 프로그래밍을 좀 할 줄 알면 간단한 색상표를 보여드리고 클릭하면 실시간 선호도를 보여드릴 수 있었을 텐데 아쉽습니다. 하지만 재미있으셨죠?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