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루 800Kcal만 먹는 소녀시대, 건강상태는 괜찮을까?, 소녀시대는 실제로 기초대사량에 달하는 1200k㎈를 6대 영양소에 맞춰 골고루 섭취하고 있으며, 콘서트 준비와 촬영 스케줄, 운동으로 활동 소비량이 높아 굳이 섭취 칼로리를 과도하게 줄일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에이팀'은 유리의 실제 기초대사량은 1150k㎈에 달하며, 매일 1200k㎈의 식단을 하루 4~5회씩 나누어 섭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2. 일반적인 비만환자의 식사요법은 열량 섭취를 제한하여 부족한 열량은 체지방 소모로 유도하여 체지방량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가장 안전하고 이상적인 체중감소법으로 영양학적으로 균형된 저열량 식사를 통해 1주일에 0.5kg의 체중 감소를 권하고 있다. 1주일에 0.5kg의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하루에 약 500kcal를 제한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여자는 하루 1,200kcal, 남자는 1,500~1,800kcal의 열량을 섭취하면 된다.




 1은 한 신문기사에서 소녀시대 800kcal 식단 섭취에 대한 반박기사고 2는 비만환자의 일반적인 식이요법에 관한 내용이다. 소녀시대가 하루 800kcal만 섭취한다는 방송보도에 네티즌들의 비난과 우려가 잇다르자, '사실은 800이 아니라 1200이야!'라며 식단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비만부터 식이요법, 저열량식이, 기초대사량, 운동대사량 등의 개념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지 않는 일반인들에게는 이번 반박기사가 그럴듯한 소리로 들리겠지만, 한사람의 의료인으로써 나는 우려를 하지 않을 수가 없다.

 위 두가지를 차분히 읽어본다면 소녀시대가 설령 800kcal이 아닌 1200kcal을 먹는다 할지라도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수 밖에 없는지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먼저 1200kcal 초저열량식이는 대개 20대 성장기 소녀의 식단이 아닌 일반적인 비만환자의 다이어트 식단에 가깝다. 네이버 프로필에 소개된 소녀시대 유리의 신장과 체중은 167cm, 45kg다. 소녀시대 유리의 비만정도는 얼마나 될까? 비만은 체내 지방이 과다한 상태를 의미하지만 체지방량을 직접 측정하기 힘들기 때문에 체지방을 간접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으로 체질량지수(BMI)를 사용해서 그녀의 비만정도를 알아보도록 하자.

 BMI(체질량지수) = (몸무게, 단위 kg) / (신장 X 신장, 단위 m)
 소녀시대 유리의 BMI(체질량지수) = (45kg) / (1.67m X 1.67m) = 16.1

 BMI 가 16.1이면 그녀의 몸 상태는 상당히 저체중 상태다. 초저열량 식이가 아니라 오히려 많이 먹어도 부족할 지경이다. 헌데 기사에는 1200kcal면 하루 열량으로 충분하다는 근거를, 실제 1150kcal에 육박하는 그녀의 기초대사량 때문이라 설명하고 있다. 평소 식이조절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하루 1150kcal나 소비하는데 1200kcal 먹는 유리의 식단은 정상적'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허나 여기에는 엄청난 맹점이 숨어있다.

 인간이 쓰는 에너지를 분류해 보면 기초대사량과 운동대사량으로 분류할 수 있다. 기초대사량이란 생명 활동을 유지해 나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로 두뇌, 심장, 내장기관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에너지의 양을 말하며 운동대사량은 신체를 움직이며 생활하는 과정에서 앉아 있거나, 서있거나, 걷고, 달리는 등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양을 말한다. 소녀시대 유리의 체중, 키 그리고 나이를 보정하여 계산된 일일 기초대사량은 1300kcal. 1200kcal이라는 그녀의 식단은 계산된 수치를 훨씬 밑돌며 기본적인 생명활동 이외 신체활동에 필요한 운동대사량을 충족시키기에는 턱없이 모자라다.

 에너지 대사량(우리 몸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총량) = 기초대사량 + 운동대사량
 남자 : 66.47 + (13.75 X 체중) + (5 X 키) - (6.76 X 나이)
 여자 : 655.1 + (9.56 X 체중) + (1.85 X 키) - (4.68 X 나이)


 쉽게 말해서 그녀가 하루에 섭취하는 식단만으론 기본적인 생명활동에 필요한 열량조차 충족시킬 수 없을 가능성이 높다. 더군다나 콘서트 준비와 같이 많은 활동량이 요구되는 시기에 오히려 식사량을 줄이고 배를 졸이는 일은 설사 연예인임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성정기 소녀에게 얼마나 많은 심적, 신체적 스트레스로 다가왔을 가능성이 크다.

 최근 우리나라의 사회적 분위기가 날씬하고 마른체형을 가진 여성을 유능함, 성공, 확실한 자기 통제, 성적매력을 가진 여성으로 상징화하고 대중 매체뿐만 아니라 다음뷰를 포함한 블로그, 미니홈피, 인터넷 게시판 등에서도 이를 부추기고 있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영향으로 대부분의 여성들은 날씬한 외모를 선호하고 있다. 그들은 체중을 감소시키거나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종류의 다이어트를 시도하하고 있으며, 때로는 건강에 심각한 위협을 받는 상황에 처하기도 한다. 가깝게는 월경장애, 변비, 탈모, 스트레스성 우울증부터 심한 경우 병적인 섭식장애로 까지 발전하기도 한다. 특히나 소녀시대 유리와 같이 외모나 패션 등이 청소년에게 절대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아이돌 가수의 경우, 성장기 청소년 영양상태의 심각한 장애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부디 소녀시대에게 800kcal이든 1200kcal이든 충분히 먹게끔 하자. 성숙한 외모와 섹시한 패션으로 아무리 감추려해도 그녀들은 아직 성장기 청소년이다. 그리고 지금 다이어트에 도전하려는 여성들이여, 진짜 전문가에게 자신의 몸 상태 및 건강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상담을 받고 자신에게 맞는 식이조절과 운동요법, 행동요법이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 그리고 일부 기자들과 블로거들이여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 및 여성들의 체중과 관련하여 올바른 신체상의 정립과 여성의 미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세울 수 있도록 기사 좀 제대로 썼으면 좋겠다.
 
 올바른 체중조절 방법은?

 적게 먹는 것보다는기초대사량을 높여야 한다. 다이어트로 인해 낮아진 기초대사량은 요요 현상을 일으킬 뿐이다. 그 이유는 기초 대사량이 높은 사람은 쉽게 살이 찌지 않기 때문이고 대사 상태가 안정됨으로 인해 건강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기초대사량이 낮은 상태에서 다이어트를 지속하는 것은 승산 없는 싸움을 계속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신중하게 미리 생각하여 칼로리를 너무 많이 줄이거나 영양소 결핍이 되지 않도록 한다. 운동을 병행해서 기초대사량을 높이도록 합니다. 움직임이 적다면 활동량을 늘리도록 한다. 예) 계단 이용하기, 가능하면 걷기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운동을 일주일에 3번만이라도 꼭 하자. 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이 함께 병행되면 좋다.

 그리고 충분한 열량을 얻을 수 있는 규칙적인 3끼 식사와 1~2번의 적당한 간식을 섭취하도록 하자. 식사의 구성은 영양학적으로 부족함이 없어야 하고, 다양한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비타민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질 좋은 단백질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식사를 거른다거나 지나치게 적게 먹고 한가지 음식으로 때우지 말아야 한다. 식사 시간은 대부분 일정한 것이 좋다. 과식이나 폭식을 하고 다시 지나치게 적게 먹지 않도록 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