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가 어떠한 요법이 암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면

나에게 도움이 될지 그 방법의 과학적 근거를 꼼꼼히 알아보셔야 합니다.

보완 대체 요법에 대해 알아봐야 할 사항



보완 대체 요법은 무엇인가요?

원래 암치료에 있어 ‘ 보완 대체 요법’이란 의학적으로 암을 치료하는 데 목적을 두지 않고 기존의 제도권 의학을 보완하고 대신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 나라 암 환자들 사이에서는‘ 보완 대체 요법’이 건강 보조 식품, 기능성 식품, 전통 요법, 민간 요법, 자연 치료 등 여러 방법들 중‘ 암에 좋은 것’이라는 모호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옥석을 가리셔야 합니다
꼼꼼히 따져보고 의료진과 상담합니다


일부 보완 대체 요법의 경우에 암 환자와 가족의 지푸라기라도 잡으려는 심정을 상업적으로 악용하여 암 환자들이 피해를 받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암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는 어떠한 요법이 있을 때는 그것이 나에게 도움이 될지 과학적 근거를 꼼꼼히 알아보셔야 합니다. 과학적 근거란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효과를 객관적으로 입증해줄 수 있는 자료들을 말합니다. 누구를 대상으로 언제, 어디서 연구가 되었고, 논문화되었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그 자료를 가지고 의료진과 상담해보세요.


보완 대체 요법에 대해 알아봐야 할 사항
 

도움이 되는 일부 보완대체요법들 (출처 : 미국 암협회 (ACS))


도움이 되는 일부 보완대체요법들 (출처 : 미국 암협회 (ACS))


아로마 요법
아로마테라피는 기분을 바꾸거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방향유라고 부르는 식물에서 증류한 향기로운 물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술 요법
예술 요법은 감정 표현을 위한 창조적인 활동을 함으로써 신체적, 감정적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사용됩니다.


바이오 피드백
바이오 피드백은 자동적으로 통제되는 심박동, 혈압, 체온, 발한 및 근육 긴장과 같은 신체적 과정을 의식적으로 통제하도록 돕기 위해 감시 기구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마사지 치료법
마사지는 신체의 근육과 연부 조직을 손으로 만지고 문지르고 주무르는 것을 말합니다. 일부 최근 연구에서는 마사지가 스트레스, 불안, 우울 및 통증을 감소시키고 기민성을 증가시킨다고 하였습니다.


명상
명상은 신체를 이완시키고 마음을 평온하게 하기 위해 집중이나 회상요법을 사용하는 정신-신체 과정입니다.
 

음악 치료법
음악 치료법은 치료를 촉진하고 삶의 질을 강화하기 위하여 자격 있는 건강 관리 전문가가 제공하는 음악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기도와 영성
일반적으로 기도와 영성은 개인 그 자체보다 위대한 무언가에 대한 자각으로 설명됩니다.
비록 영적 추구와 표현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이것은 종종 종교 또는 기도를 통해서 표출됩니다.


타이치
타이치는 고대 중국의 무도입니다. 이것은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키기 위해 움직임, 명상 및 호흡을 사용하는 정신-신체, 자가 치유 시스템입니다.


요가
요가는 정확한 자세 및 호흡 활동 프로그램과 관련된 비(非) 유산소 운동의 한 형태입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