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 환자에 있어서 영양 관리 목표는 개별적인 영양 요구량에 맞추어 환자가 식사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양 결핍과 체중 감소를 막고 병의 증상과 치료로 인한 부작용을 완화시키는데 있습니다. 암을 치료하는 특별한 식품이나 영양소는 없으며 균형 잡힌 식사로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열량과 단백질, 비타민 및 무기질을 공급할 수 있는 식단으로 짜인 식사를 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식단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간암은 정상 간에서 생기는 경우는 매우 드물고, 대부분 간경변증으로 진행된 간에서 발생하므로, 간암 환자의 영양 관리는 간 기능과 합병증 유무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간염(Hepatitis)

우리나라의 경우 B형, C형 간염 환자가 많은데, 이러한 환자들의 경우 간염이 간경변, 간암으로 진행하여 환자를 사망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예방과 치료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간세포 기능이 잘 유지되도록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적절한 영양을 섭취하며 과음과 과로를 피하고 약물을 오용하거나 남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특별한 영양소를 따로 섭취하기 보다는 간의 재생 능력을 도와주기 위한 충분한 에너지와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간암 환자의 일반적인 식사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합병증에 따른 식사요법

<식사 지침>

① 간 기능의 빠른 회복을 돕기 위해서 충분한 에너지를 섭취합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에너지를 섭취하는 것은 비만이나 지방간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②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과 지방간의 예방을 위해 충분한 단백질 공급이 필요합니다. 가급적 동물성 단백질인 생선, 육류, 계란 등을 위주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③ 지방은 적당량 섭취합니다.

지방은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와 필수 지방산의 공급원이 되고, 음식의 맛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또한 열량을 보충하는 데도 유용하므로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급성 간염의 초기에서 황달기까지는 지방이 소화 장애가 있으킬 수 있으므로 저지방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④ 적당량의 탄수화물 공급으로 간에 무리를 주지 않아야 합니다.

간염으로 인해 간세포가 손상되면 간에 저장된 포도당의 양이 감소되므로 1일 330~400g 정도의 탄수화물을 필요로합니다. 그러나 고 탄수화물 식사는 적당량의 단백질과 같이 공급되지 않으면 오히려 지방간을 만들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⑤ 무자극성 식사를 합니다.

간세포의 염증을 자극하지 않도록 섬유소가 적으며, 맛이 담백한 식품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⑥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특히, 대사 이상 및 저장 능력 저하로 필요량이 늘어나는 비타민 A, B1, B2, C, K 등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이들 영양소들은 여러 가지 식품들을 골고루 섭취함으로써 섭취가 가능합니다.

⑦ 식욕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환자의 기호에 맞고 식욕을 촉진시킬 수 있는 식단을 고려합니다.

⑧ 알코올 섭취를 절제합니다.

알코올 음료는 급성기 6개월까지 금하도록 합니다.

⑨ 민간요법을 주의해야 합니다.

⑩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간경변증(Liver cirrhosis)  

간경변증 환자에 있어서는 대사상의 문제점, 식욕 부진, 구토, 소화 및 흡수 불량, 염분 제한 등으로 인해 단백질-열량 영양 불량( Protein-Calorie Malnutrition, PCM)이 발생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영양 관리가 필요하며, 영양 관리의 방법은 간 기능 상태와 합병증 유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때 영양 관리의 목표는 적당한 에너지와 영양소를 공급하고 영양 결핍을 바로 잡으며 간조직의 재생을 촉진하는 것이며, 또한 합병증을 예방 또는 개선하고 남아있는 간 기능을 최대한 유지 또는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환자 개인의 질병 상태나 기호도 등에 따라 식사요법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의사 선생님이나 영양사 선생님과 상의하도록 합니다. 간경변증 환자의 일반적인 식사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식사 지침 >

① 충분한 에너지와 탄수화물을 섭취합니다.

    탄수화물은 단백질 절약 및 간 기능의 회복을 위하여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만약, 식사량이 적을 경우에는 사탕, 꿀, 과일이나 과일주스 등 농축된 탄수화물의 섭취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② 적절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합니다.

    체단백의 소모를 막고 간세포의 재생을 위해 적절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나, 과량의 단백질 섭취는 간성혼수를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③ 적당량의 지방을 섭취합니다.

    과량의 지방 섭취는 지방변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중쇄중성지방(MCT oil)의 사용을 고려합니다.

 ④ 충분한 비타민 섭취를 권장하며, 이는 여러 가지 식품들을 골고루 섭취함으로써 가능합니다.

    그러나 의사 선생님의 처방에 따라 약제 보충에 의한 비타민 섭취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⑤ 아침식사를 충분히 합니다.

    간경변증 환자는 일반적으로 아침에 식욕이 좋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오심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아침식사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⑥ 복수와 부종이 있을 시에는 수분과 염분의 제한을 고려해야 합니다.

⑦ 식도 정맥류가 있는 경우에는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음식을 선택합니다.
 
⑧ 식사 간격이 너무 길거나 끼니를 거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음식을 소량씩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⑨ 민간요법을 주의합니다.

 

합병증에 따른 식사요법
 
① 복수가 있는 경우

복수가 있다면 우선 안정을 취하면서 체내 대사산물의 발생을 억제하고 신장의 혈류를 증가시켜 이뇨 작용을 촉진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복수가 있는 환자의 가장 중요한 식사요법은 염분(소금) 섭취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보통 하루에 섭취하는 소금의 양은 15~20g 정도이며, 염분 섭취를 제한하는 식사(저염식)란 하루에 섭취하는 소금의 양을 5~10g 정도로 제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리할 때,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 등은 허용된 양만 사용하며 화학조미료는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김치, 장아찌, 젓갈과 소시지, 햄 등의 가공식품과 인스턴트식품 등의 섭취를 가급적 피하도록 합니다. 국과 찌개는 가능한 섭취하지 말고, 섭취 시에는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세부적인 식사요법은 환자 개인의 상태나 기호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의사 선생님이나 영양사 선생님과 상의하도록 합니다.


② 간성혼수가 있는 경우

간경변증이 말기에 이르면 간에서 해독 작용을 하는 것이 불가능해짐에 따라 간성뇌증이라는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성뇌증의 원인으로는 간 기능 손상으로 인한 여러 가지 독성물질(특히, 암모니아)의 축적, 혈중 아미노산의 조성 변화, 또는 혈중과 뇌에서의 신경전달물질(gamma-aminobutyric acid, GABA)의 증가와 및 뇌의 신경전달물질(GABA) 수용체의 증가 등이 있습니다. 간성뇌증 환자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더 깊은 혼수에 빠지지 않도록 빨리 조치를 취하는 것입니다. 우선 관장부터 시킨 다음 식사에 포함된 단백질을 제한하거나 이뇨제 사용을 금하고 혼수상태가 깊을 경우에는 금식하도록 합니다.

단백질 식품은 하루 1~2번으로 제한하며, 고기나 생선 등의 동물성 단백질보다는 콩이나 두부 등과 같은 식물성 단백질로 섭취하며, 한 번에 먹는 양은 계란 한 알 크기 정도가 적당합니다. 그리고 우유 및 유제품, 두유 등은 하루에 1/2잔(100㎖) 정도로 제한합니다. 에너지가 부족하면 우리 몸에서 근육 등의 단백질이 분해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에너지를 섭취할 수 있도록 단백질을 포함하지 않은 간식을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신선한 채소와 과일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지나친 고단백질 식사나 보양식, 그리고 민간요법 등은 오히려 해로우므로 피해야 합니다. 식사요법은 환자 개인의 질병 상태나 기호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의사 선생님이나 영양사 선생님과 상의하도록 합니다.


③ 식도정맥류가 있는 경우

더 이상의 식도 출혈을 막기 위해서는 경화요법으로 처치를 받기 전까지 섬유소가 많은 식품이나 거칠고 딱딱한 식품 섭취는 제한하고, 부드럽고 연한 식품을 위주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