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여성 생식기 암입니다.   

자궁경부 표면의 정상 상피세포에서 시작하여 미세한 현미경학적인 변화가 발생하는 자궁경부 상피내이형성증(정상조직과 암조직의 중간)을 거쳐, 상피내에만 암세포가 존재하는 자궁경부상피내암(자궁경부암 0기)으로 진행하게 되고, 이 단계에서도 발견하여 치료하지 못하면 다시 침윤성 자궁경부암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자궁경부암은 하루 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니며 정상 상피세포에서 침윤암이 되는 과정은 수년 내지 수십 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됩니다.

그렇다면,

자궁경부암이 감기처럼 바이러스로 인해 걸린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자궁경부암은 인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라고 하는 바이러스 감염이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성관계를 통해 전염되는데 자궁경부암이 있는 대부분의 여성에게 발견되며, 이것이 발견되면 자궁경부암의 발생 위험도가 10배 이상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상피내 종양의 90%는 이 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역학적인 연구에 의하면, 17세 이전에 일찍 성관계를 가진 여성, 여러 남성과 성관계를 가진 여성, 여러 명의 여성과 성관계를 가진 배우자를 둔 여성일수록 자궁경부암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아마도 성관계로 전파될 수 있는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더 증가하기 때문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렇다면,

주사 세번이면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무료자궁경부암 검진 프로그램(국립암센터)       

   
인유두종바이러스로 인해 발병되는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HPV 백신이라는 것이 개발되어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자궁경부상피내종양을 일으키게 되고 단계적인 전암성 병변을 거쳐 침윤성 암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HPV 백신은 이 전암성 병변에 예방효과가 뛰어납니다.

현재 HPV백신은 100여종이 넘는 HPV의 종류 중 자궁경부암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고위험군인 HPV 16과 18형을 예방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HPV 16, 18 형과 관련된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전체 자궁경부암의 약 70%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HPV 백신의 접종방법      
                                                

       1. HPV 백신은 3회 근육주사합니다.

       2. 2차 접종은 1차 접종으로부터 2개월 후, 3차 접종은 2차 접종으로부터 4개월 후에 합니다. (가다실의 경우)
           2차 접종은 1차 접종후 1개월 후, 3차 접종은 2차 접종후 5개월 후에 합니다. (서바릭스의 경우)

       3. HPV 백신의 추가접종에 대해서는 권고된 바가 없으므로 현재로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HPV 예방백신을 맞았다 할지라도 나머지 30%의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사는 꼭 받아야 합니다.
  

    무료자궁경부암 검진 프로그램(국립암센터)                           

         ▶  검진 연령: 의료급여 수급자의 경우 - 30세 이상의 모든 여성

                           건강보험 가입자의 경우 - 일반 건강검진 대상자 중 만 30세 이상 여성

        ▶  검진 주기: 2년 간격

        ▶  검진 방법: 자궁경부세포검사(Pap Smear)

        ▶  검진 주체: 산부인과 전문의 혹은 검진 기관의 의사가 함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