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하고 아이를 가지게 되면서 생기는 고민 중 하나가 예방 접종입니다. 아이들 예방 접종은 대부분 소아과나 보건소에서 잘 관리해 줍니다. 이런 예방 접종에 대한 궁금증 중 대표적인 것들을 뽑아서 정리해 봤습니다.


9. 예방 접종 수첩을 대신 할 수 있는 것은 없는가?

<표준 예방 접종 일정표>


1. 예방 접종은 왜 하는 것인가?


예방 접종에 이용하는 백신은 감염 시 치명적일 수 있는 질환들에 대한 예방을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예방 접종을 통해 미리 항체를 만들고 추후 질병 감염시에 쉽게 이겨내도록 하는 것입니다. 백신에 따라서는 1회로 이런 면역력을 얻게 됩니다만, 종류에 따라 시간이 지난뒤 추가 접종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접종 방법은 백신을 개발할 당시 여러 연구를 통해 최적의 면역력을 얻기 위해 연구된 결과 입니다.


2. 예방 접종의 장점은 ?

접종은 개인적으로 봤을 때 질병에 걸릴 가능성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만, 사회적으로도 매우 중요합니다. 사회 구성원의 사망률을 낮추고 질병에 걸렸을 때 지출되는 의료비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치명적인 병과 사망을 예방하고 돈도 절감하게 합니다. 미국의 예를 들면 1년에 33,000명의 사망을 막고 1400만명의 환자를 예방하며 의료비는 9조 9천만 달러를 절약하며 연관된 지출 전체는 43조 달러를 절약 한다고 하네요.


3. 예방 접종의 단점은 ?

이런 예방 접종을 통해 생기는 흔한 부작용은 주사 맞은 자리에 생기는 발적, 동통, 부종등 국소 반응입니다. 독감 예방 접종처럼 일부 백신은 계란을 통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계란 알러지가 있는 경우에는 독감 예방 주사를 피해야 합니다. 아주 드물지만, 신경계통의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되기도 합니다만 정확한 발생 기전과 심지어는 백신과의 직접적인 연관 관계도 명확하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 질병관리 본부는 예방 접종후 발생하는 이상 반응을 인터넷을 통해 신고 받고 있습니다. 보호자가 직접 기재가 가능하며 의료기관에 가셔서 진료 받는 것과 별도로 이상 반응 신고가 가능합니다.  (http://nip.cdc.go.kr/)


4. 자폐증이나 뇌손상과 연관되있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자폐증(autism)은 매우 심각한 질환으로 가족도 적응하기 힘들게 만드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으나 백신과 자폐증과의 연관성은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백신에 포함되있는 보존제 (preservative thimerosal)와의 연관성도 없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자폐증의 원인으로 유전적이나 환경적인 요인에 맞춰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영어 블로그지만 Rod Moser 박사의 글을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AAARGH! Childhood Vaccines Do NOT Cause Autism! - Dr. Rod Moser Blog 2007



5. 부작용이 우려되어 예방접종을 맞추지 않았다.

법으로 접종을 강제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국가 필수 예방접종'이란 이름으로 보건소에서는 무료로 접종을 시행하고 홍보를 하는 이유는 이들 질환에 걸렸을 때에 매우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일부 심각한 부작용을 우려해서 접종을 거부하는 것은 앞으로 질병에 걸릴 가능성을 그대로 두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6. 보존제가 들어 있지 않은 백신은 없는가?

현재에는 많은 수의 백신이 보존제가 들어 있지 않습니다 (thimerosal free). 거의 대부분이 세균이 자라지 않도록 첨가했던 보존제를 사용하지 않고 있지만 독감 예방주사의 경우에는 사용하는 것도 있고 사용하지 않은 제품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들 보존제를 사용하게 된 것은 백신 자체의 부작용이 치명적인 것이 아니라 이 백신이 세균으로 오염되었을 경우가 더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1999년 부터 기존의 보존제(thimerosal)를 대체하는 방식으로 변경했습니다만, 아직 이 보존제가 인체에 유해하다는 증거는 없다고 합니다. 이 부분이 굉장한 논란이 있던 부분입니다. 관심이 있다면 다음 영문 기사를 읽어 주세요.

New Intensity to Debate Over Autism Cause - Web MD 2005



7. 접종 날짜를 반드시 지켜야 하는가?

네.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몇 차례 나누어져 있는 접종의 경우 이런 기일을 지키는 것이 최대 효과를 나타내는데 중요합니다. 또한 약속된 기간이 지난 그 틈에는 해당 질병에 대한 감염 가능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접종 기일을 잘 지키는 것이 좋겠습니다.


8. 예방 접종을 하면 그 질병은 안걸리는 것인가?


아쉽게도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걸리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고위험군의 경우 해마다 독감 예방주사를 접종합니다만, 예방률은 70-80%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독감의 경우 해마다 예상되는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을 만들기 때문에 해마다 달라 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질병관리본부가 운영하는 예방 접종 도우미 싸이트를 이용하십시요.


9. 예방 접종 수첩을 대신 할 수 있는 것은 없는가?

예방 접종 수첩, 처음에는 잘 보관합니다만 아이가 커가면서 다 분실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운영하는 예방 접종 도우미 싸이트에는 온라인으로 접종 내역을 관리할 수 있도록 온라인 예방 접종 수첩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예방 접종에 관한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해주고 그외 여러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Source : 질병관리 본부 웹 싸이트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