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하신 분들이나 많은 젊은 여성분들은 미용적인 측면에서 가슴 처짐을 걱정합니다. 그 원인으로 이야기 되는 것이 출산후 수유를 하게될 경우 가슴이 더 처진다고들 이야기 많이 하시고 실제로 그런 우려 때문에 출산후 모유수유를 꺼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유 수유의 중요성은 많은 경로를 통해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모유수유의 장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만, 정말 수유로 가슴이 처지는 것일지 최근 연구 발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유 수유는 아이에게 최고의 영양 공급원입니다>


모유 수유의 장점을 이야기하면서 많은 의사들이 수유가 가슴을 처지게 하지는 않는다는 이야기를 하고는 합니다. 사실 조금 처지게 되더라도 아이를 위해서 수유를 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 데다가 이런 연구를 하는 것이 조금 어렵기 때문에 대규모 연구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2007년 미국 볼티모어에서 열린 성형외과 학회에서 켄터키 대학의 성형외과 Brian Rinker 박사 연구진은 132명의 가슴 성형수술을 하기 위해 내원한 여성들을 분석했습니다. 평균 연령은 39세 이들 중 93명의 환자가 최소 한번의 임신을 했었으며 대부분 아이를 가진 어머니였습니다. 이들의 58%에서는 수유를 했었다고 합니다.


대상자의 BMI(body mass index)와 임신전 브레지어의 컵 사이즈, 흡연 유무, 수유등을 조사한 결과 모유 수유는 가슴 처짐과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환자 수도 작고 연구 방법도 확정적인 결론으로 받아들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것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아직 논문으로 발표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추후 논문으로 나오면 다시 살펴봐야겠습니다.


이 연구진들이 알아낸 가슴을 처지게 하는 4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나이 (Older age)
2. 흡연 (Cigarette smoking)
3. 임신전 큰 사이즈의 가슴 (Bra cup size)
4. 임신 횟수 (Greater number of pregnancies)


모유 수유 자체가 가슴을 처지게 하는 것 보다는 임신을 하면 가슴이 커지고 이런 경향은 임신전 큰 사이즈의 브레지어 컵일 수록 두드러진다는 것 같습니다. 두 아이의 출산 경험이 있는 제 아내의 의견은 '내가 논문 썼어도 됐겠다'라며 당연하다는 주장과 함께 이미 출산했을 때 저에게 이야기 했었답니다. 여성분들 의견이 궁금하네요. 이 소식을 다룬 미국 의료 포털 Web MD에 몇몇 여성들의 의견은 공감한다는 의견이 많더군요.


첨언 : 성형외과 선생님께서 댓글로 조언을 주셨습니다. '이번에 논문이 새로 발표되긴 했지만 모유를 아이에게 수유하는 것과 유방하수는 이 전부터 크게 상관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명확하게 규명된 것은 없습니다. 주 원인을 출산 전 유방의 확장과 출산후 피부와 유선조직의 탄력저하가 보다 많이 관계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최선생님 감사드립니다.



Source : American Society of Plastic Surgeons' Plastic Surgery 2007, Baltimore, Oct. 26-31, 2007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