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기존 의학적 치료법의 개발 및 적용


Ⅱ. 과학적 근거란?

기존의 의학적 치료법은 기존 지식 혹은 새로운 발견을 통하여 확인된 치료 가능성에대하여 실험실 검사, 동물 실험의 전임상연구와 많은 환자들이 참가하는 임상 시험 등 과학적 방법을 통해 검증된 방법으로, 사람에 대한 치료 효과는 물론 적용 가능성과 안전성이 입증된 방법들입니다.

또한 실제 적용 후에도 지속적인 부작용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하여 보다 적합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Ⅱ. 과학적 근거란?

가장 강한 근거는 두 집단의 비교를 통해 이루어진 임상 시험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한 집단에는 가능성이 있는 새로운 치료법이 적용되고 다른 집단에는 기존의 치료법 혹은 위약(약물처럼 보이지만 치료와는 상관없는 성분을 지니는 안전한 물질)이 주어집니다. 이 실험의 결과는 실험과 전혀 관계없는 관련 전문가에 의해 평가된 후 의미 있는 결과임이 인정되는 경우 의학 저널에 발표됩니다.

새로운 치료법의 효과가 기존의 치료법보다 더 좋고 대규모의 임상 시험 연구에서도 일관적이고 동일한 결과가 나온다면 결국 상용화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과학적인 근거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Ⅲ. 보완 대체 요법 이용을 고민한다면

한편, 보완 요법들은 수백 년 혹은 수천 년 동안 지속적으로 사용되었고, 그 효과성은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 성립되었으며, 관련 지식은 입에서 입으로 세대에 걸쳐 전해져 왔습니다. 그러나 치료법의 작용 기전이 모두 알려져 있는 것은 아니며, 다만 치료법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오랜 신념을 근거로 활용하게 됩니다.

최근 전 세계에 걸쳐 보완 대체 요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일부 요법들의 임상적 효과성에 대한 과학적 검증이 진행되고 있으며, 효과성이 인정되는 경우 실제 치료 기전에 대한 정밀한 과학적 검증 후에 적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보완 대체 요법을 통한 치료는 실제로 치료 효과성 및 안전성 부분에 작용하는 많은 요인들이 있기 때문에, 많은 경우 치료 과정 및 내용의 어떤 요인이 효과를 내는데 구체적인 기여를 하는지 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Ⅲ. 보완 대체 요법 이용을 고민한다면

최근 정보 기술의 발달과 암 발생의 증가에 따라 암 치료와 관련 증상 완화를 위한 많은 정보들이 제공되고 있으며, 과학적 근거 유무와는 상관없이 암 치료를 위한 새로운 방법들이 등장하고 활용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대부분의 암 환자들은 ‘사실이라고 하기엔 믿기 어려운 치료법’의 유혹에 자주 노출되고 그 유혹의 주요 목표 대상이 됩니다. 암과 싸워 이기기 위하여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고자 하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현재 진행 중인 의학적 치료에 진전이 없어 보이거나 치료법들에 대해 확신이 들지 않을 때는 주변인의 권고나 광고를 통하여 소개되는 보완 대체 요법의 시도를 고려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가장 중요한 사항은 여러분이 어떤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기 전에 그 방법이 과학적 근거는 있는지, 침습적이거나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닌지, 기존의 의학적 치료법을 배제하거나 이에 반하지는 않는지 등을 점검해야 하며, 주치의 또는 전문 의료진과 상의한 후 보완 대체 요법의 적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보완 대체 요법의 선택과 적용에 있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 국가암정보센터 [암환자와 가족을 위한 보완대체요법바로알기]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