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시 감기나 독감에 걸렸을 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 자체가 태아에 영향을 미치지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임신을 하지 않았다면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약물을 복용합니다만, 임신시에는 약 사용도 제한적입니다.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 임신후 3개월 이상 된 산모는 독감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 독감예방주사 누가 맞아야하나?) 독감 예방접종에 사용되는 백신에는 살아있는 바이러스가 들어있는 것이 아니므로 주사를 맞는다고 독감에 감염될 우려는 없습니다. 하지만 면역 반응으로 인해 두통이나 근육통등이 일부 나타날 수는 있습니다. 또한, 독감이나 감기가 유행하는 시기에는 사람이 공공장소에 나가는 것을 제한하고 외출 후에는 손씻기를 잊어서는 안됩니다.


증상이 3-4일 이상 호전 없이 지속되거나, 호흡곤란이나 심한 기침이나 콧물등이 있을 경우, 그 외 고열이나 복통 구토가 있을 경우에는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약물 사용은 필요시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감기약은 일반의약품으로 쉽게 구입할 수 있지만 임신상태라면 의사와 상의해서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열제로 많이 사용되는 asprin은 출혈 위험이 있고 Ibuprofen은 임신시 안전성에 대해 아직 알려진바가 없습니다. 그외 감기약 성분에 많이 들어있는 거담제 guaifenesin, 기침을 줄이는 dextromethorphan 역시 임신시 안전성에 대해 알려진바가 없습니다.


보통 임신했을 때 안전하다고 알려진 해열 진통제는 타이레놀이라고 부르는 Acetaminophen 입니다. 그외 제한적으로 Chlorpheniramine, Pseudoephedrine도 증상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고는 하나 산부인과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하다고 알려진 약도 부작용을 경험한 뒤 가급적 사용을 안하시는 산부인과 선생님들도 계십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가습기등을 이용해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휴식은 당연한 것이겠지요.

Source : Fact Sheet: Pregnancy and the Flu, Web MD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