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irin for Women: Yes or No?

Study Renews Controversy, Shows Fewer Deaths in Women on Aspirin

By Daniel J. DeNoon

WebMD Medical News

Reviewed by Louise Chang, MD

Translated by 양깡, MD



기사 원문 : http://www.webmd.com/heart-disease/news/20070326/aspirin-for-women-yes-or-no


요약

  1. 남성에 있어서 저용량 아스피린을 장복할 경우 심혈관 및 뇌혈관질환 발생률을 낮춘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2. 여성의 경우 1차적인 예방효과는 미비하다는 것이 기존 정설이다.
  3. 이번 연구는 후향적 연구로써 기존에 의견인 1차적 예방효과는 미비하다는 주장을 뒤집을 수는 없지만, 아스피린이 어떤 기전을 가지고 심혈관 및 암 예방에 효과를 줄 것이라는 기대를 하게 한다.
  4.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것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역자주 : 아스피린이 몸에 좋다고 자의로 복용하다가 위천공 및 위장관 출혈로 응급실로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스피린은 정상적인 지혈작용을 억제하므로 수술적 처치를 할 때 출혈을 막기 어려워져 수술등의 처치가 필요한 경우 아스피린은 1주 정도 복용을 금지하여야합니다. 자의 적인 복용은 부작용이 많으니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07년 3월 26일 지난해 연구자들은 여성에 있어서 규칙적으로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것이 심혈관이나 암 발생을 예방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지금 새로운 연구에 의하면 여성에게서 아스피린이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역자주 : 끝까지 읽어보셔야 어떤 의미인지 아시게 됩니다. 두 주장 모두 가치가 있습니다.)


8000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30년 장기 추적관찰결과가 Nurses' Health Study 에 보고되었다. 이 연구는 소위 말하는 베이비 아스피린 (81miligrams asprin)을 복용한 여성과 또는 중간 정도의 용량의 아스피린 (325 miligrams 성인 아스피린) 을 복용한 여성이 복용을 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사망률이 낮다고 보고 하고 있다.


아스피린을 복용한 두 그룹에 있어서

  • 25% 에서 사망률이 낮았고
  • 38% 에서 심혈관 질환이나 뇌혈관 질환으로 사망하는 확률이 줄었으며
  • 28% 에서 대장암으로 죽을 확률이 낮았다


여성중 고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한 경우 (1주에 성인 용량의 14알 이상 복용) 건강에 있어 특별히 이득이 없었다. 오히려 이들은 43%에서 아스피린을 복용하지 않은 환자들보다 뇌출혈로 인한 사망이 높았다.


심혈관계에 대한 아스피린의 효과는 적어도 5년간 장복해야 나타났다. 암에 대한 이득은 10년 이상 복용하지 않으면 나타나지 않았다.


나이가 많은 여성과 심혈관 질환의 위험요소를 가지지 않은 여성은 저용량에서 중간 정도 용량의 아스피린을 복용하므로써 심혈관 질환 및 암 예방의 최대 이득을 볼 수 있다.


Andrew T. Chan, MD, MPH, assistant professor of medicine at Harvard Medical School, and colleagues report the findings in the March 26 issue of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 하버드대 Chan 교수가 말했다.


"규칙적으로 아스피린을 먹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Chan 이 기자에게 말했다 " 그러나 자의적으로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한다. 개인에 따른 위험도와 이득에 대해 의사와 철저히 상담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다."



여성에게 아스피린은 불필요하다는 기존의 주장


저용량 아스피린이 남성에게 있어 심혈관 질환과 뇌질환의 발생을 줄인다는 것은 매우 잘 알려져 있다. 한편 약의 용량을 늘릴수록 위궤양과 위장관 출혈의 위험도 증가한다.


그러나 하버드대의 Chan의 연구는 그 만큼 강한 메시지를 주지는 못한다. 왜그럴까?


편집자이자 Dartmouth Medical School의 John A. Baron은 이렇게 말한다. Chan 의 연구가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장기간 연구를 한 것 이긴 하지만, 후향적 연구로써 단순히 일생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 체크한 것이다. (*역자주 : 임상연구는 전향적 연구와 후향적 연구로 나뉘며, 기사 본문에는 후향적 연구의 단점에 대해 풀어서 기술 되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후향적 연구는 현시점에서 과거의 기록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것이며, 전향적 연구는 현시점으로부터 대상환자를 추적관찰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연구의 가치는 당연히 전향적 연구가 높습니다.)


작년에 발표된 여성 건강 연구에서는 전향적으로 아스피린을 여성에게 투여한 군과 투여하지 않은 군간의 비교였으며 이는 이전에 발표된 결과와 같았다.


"Chan 등에 의해 발표된 연구 결과는 여성에 있어서 아스피린이 심혈관 질환의 일차적인 예방으로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기존의 주장을 뒤집을 수는 없다." Baron이 말했다.


이러한 의견은 Lori Mosca, MD, PhD, MPH( director of preventive cardiology at New York-Presbyterian Hospital and director of the Columbia Center for Heart Disease Prevention) 도 동일하다.


"나 역시 편집자의 생각과 동일해요." Mosca가 말했다. "이 Nurse's Health Study는 임상연구에 있어 중요한 Bias (* 역자주 : 편견이라고 번역할 수 있겠으나 연구에 있어 Bias 를 통제 하지 못했다는 것은 잘 못된 연구일 수 있다.) 를 통제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그에 비해 작년에 발표된 Women's Health Study는 무작위 장기추적 관찰로써 임상적 치료는 그 논문에 기반을 두는 것이 바람직 할것입니다." (* 역자주 : 무작위 장기추적 관찰은 가장 Bias를 줄이면서 전향적인 연구로서 그 가치가 매우 높은 연구다.)


Chan 역시 다짜고짜로 여성들이 아스피린을 복용해야 한다는 생각에는 반대한다. 그러나 자신의 연구가 중요한 의문점을 제시한다고 말한다.


"우리 연구는 심혈관 질환과 암 사이에 어떤 메커니즘이 있다는 것을 제시하며, 그리고 이는 아스피린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같다" 그리고 " 우리는 이러한 메커니즘이 무엇인지 확인해서 아스피린의 단점을 줄인 새로운 약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Chan이 말했다.


SOURCES: Chan, A.T.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 March 26, 2007; vol 167: pp. 562-572. Baron, J.A.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 March 26, 2007; vol 167: pp 535-536. Andrew T. Chan, MD, MPH, assistant professor of medicine, Harvard Medical School, Boston. Lori Mosca, MD, PhD, MPH, director of preventive cardiology, New York-Presbyterian Hospital; director, Columbia Center for Heart Disease Prevention; associate professor of medicine, Columbia University, New York.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