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험이 있는 여성의 10명 중 1명은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을 만큼 흔하고, 그 일부 여성에게서 자궁경부암이 유발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 접종으로 일부 주요 바이러스형의 감염을 예방하면 자궁경부암의 70% 가량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그럼 '감염'의 병원체 중 하나인  인유두종바이러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인유두종바이러스]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암을 유발하나요?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일부 여성에게서 자궁경부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이외에도 여성의 외음부암과 질암을 유발할 수 있고, 남성에게서도 음경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남녀 모두에게서 항문암이나 인후암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에는 어떻게 감염되나요?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성접촉을 통하여 전파됩니다. 그러나 체액이나 혈액 또는 기관이식 등을 통해서는 전파되지 않습니다.
 

국내 인유두종바이러스 보유자는 얼마나 되나요?

인유두종바이러스는 감기바이러스처럼 매우 흔하며, 우리나라의 성경험이 있는 여성의 10명 중 1명은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의 감염 위험이 높은 사람(고위험군)은 어떤 사람인가요?

성생활을 시작하게 되는 젊은 연령의 여성에게서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률이 높습니다. 본인 또는 배우자의 성 상대자 수가 많을수록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될 기회가 증가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되어도 대부분은 증상 없이 자연치유 됩니다. 그러나 일부 여성에게서 오랫동안 감염이 지속되면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우리나라 여성암 발생순위 5위에 해당하며, 해마다 4천명 이상의 자궁경부암 환자가 발생하고, 1천명이 자궁경부암으로 사망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이외에도 여러 생식기암(여성의 외음부암, 질암, 남성의 음경암)과 항문암, 기타 인후암이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과 관련 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도 80% 이상이 감염 1년 후에 자연적으로 소멸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생식기 사마귀, 암이 되기 전 병변, 자궁경부암 및 기타 암은 수술 등 적절한 치료방법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안전한 성생활을 통하여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성관계시 콘돔을 사용하거나 성파트너 수가 적을수록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개발되어 우리나라에서도 9~26세의 여성과 9~15세의 남성이 접종받을 수 있도록 허가되어 있습니다. 현재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은 국가 필수 예방접종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국가의 권장사항이 없고, 전액 본인부담입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2년에 한 번씩 자궁경부암 조기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 접종으로 일부 주요 바이러스형의 감염을 예방하면 자궁경부암의 70% 가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