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e77.com
from core77.com

최근 세계적인 디자인 회사인 IDEO 에서 미래의 책과 관련한 컨셉 비디오를 공개하였습니다. 5분 남짓되는 짧은 비디오지만, 효과적으로 새로운 미래형 책의 유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크게 3가지 형태의 새로운 책의 유형을 제시하였는데, 이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출처가 되는 오리지널 비디오는 임베딩하였습니다.


비판적 참여가 강화된 Nelson

Nelson 은 책을 비판적인 사고의 도구로서의 역할을 강조한 것이다.  다양한 시각의 사람들과, 참고자료들, 그리고 단위 주제 별로 생생한 대화를 유도하면서 책이 원래 가지고 있는 의미와 지식보다 더 높은 수준의 정보 레이어를 쌓아 올리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책을 중심으로 하는 역사도 기록되고, 미래지향적인 지식의 협업을 유도한다.


소셜 기능이 결합한 Coupland

Coupland 역시 참여를 중시한다는 점에서 Nelson 과 비슷하지만, 책의 저자가 전문가적인 지식을 제공한다는 것을 전제로 독자들이 책에서 꼭 읽어야 하는 부분을 공유하거나, 자신들의 감상 등을 남기고 공유하는 형태이다.  같은 책을 읽는 사람들의 북클럽(Book Club) 기능이 결합된 것과 비슷하며, 다양한 연관지식이나 토론, 구매와 리스트 정보 등을 동료나 친구들과 공유하고 서로 배우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책의 게임화를 이끄는 Alice

Alice 는 단순화된 순차적으로 읽는다는 경험에 대해 게임의 장치와 굳이 순서대로 읽지 않아도 되는 입체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책으로 독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특히 현재의 위치나, 책에 등장하는 캐릭터와의 소통, 그리고 사용자들이 직접 스토리라인에 기여를 하거나 구성의 변화를 유도하는 등의 새로운 콘텐츠 변형이 쉽게 구성한다.

이들이 생각한 형태의 디자인이 앞으로 미래의 책이 될 것인지는 알 수 없다.  그렇지만, 미래의 책은 보다 많은 사람들의 참여와 일방적으로 전달되기 보다는 변형이 가능한 유연한 디지털 포맷이라는 장점을 최대한 살린 독특한 지식 플랫폼이 될 것이라는 점은 모두들 공감하는 듯하다.  앞으로 미래의 책의 진화된 모습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만나보게 되기를 기원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