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코엔자임 Q10 (Coenzyme Q10)ㅣ



① 요법 소개

코엔자임 Q10은 인체에서 화학 반응을 하는 효소 복합체의 일부이자 세포의 기본적인 기능에 꼭 필요한 물질로,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산물이기도 합니다.

고등어, 연어, 정어리, 콩, 시금치와 같은 음식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엔자임 Q10은 나이가 들면서 줄어들지만, 근 위축증이나 심장병, 파킨슨 병, 암, 당뇨병, HIV/AIDS와 같은 만성병이 있는 경우에도 줄어듭니다. 체내의 코엔자임 Q10 농도가 낮은 경우에 보충제를 섭취하면 농도가 높아지지만 이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것은 불확실합니다.
 

② 암 치료와의 연관성

소수의 연구에서 코엔자임 Q10이 암 치료와 증상 완화를 위해 사용되는 일부 항생물질인 안트라사이클린(anthracycline)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장 독성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지만 관련 연구의 질이 높지 않아 명백한 결론을 내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암 환자의 삶의 질 개선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 또한 존재하지 않습니다.

미국 암 협회(ACS)에서도 코엔자임 Q10을 일부 질병에 대응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식이 보충제로 설명하고 있지만 보충제로서의 역할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 더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암 협회(ACS)에서도 종양학자들의 의견에 따라 항암 화학 요법을 하는 동안에는 코엔자임 Q10 보충을 피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③ 부작용

코엔자임 Q10 섭취 시에 치료와 관련된 경미한 이상 반응이 보고되었습니다. 가장 흔한 이상 반응은 오심, 설사와 같은 경미한 위장관 증상으로 고용량(200mg 이상)을 복용했을 경우에 더 흔합니다. 또 일본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당 조절을 하는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는 결과가 있으며,0mg 이와파린(혈액응고 억제제), 고혈압 약제 복용자, 갑상선 호르몬 약제 복용자에게서도 경우에 따라 이상 반응이 한 날 수 있에 따라 의사와 상의하는 등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장기간의 안전성에 대한 근거가 없기 때문에 임신부나 수유부는 코엔자임Q10 보충을 피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