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생물학적 요법-영양과 식품, 클로렐라

ㅣ클로렐라 (Chlorella)ㅣ


① 요법 소개

클로렐라는 단세포 민물 조류인데 이 조류들은‘클로로필’이라는 물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클로로필은 식물의 녹색을 띠게 하는 화학 물질이며, 광합성을 위한 필수 성분으로 다른 녹색 잎 식물에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클로렐라는 50-60%가 단백질, 15-20%가 탄수화물로 구성되며, 이 외에 엽록소, 비타민, 미네랄, 식이 섬유 등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또한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란 물질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세포를 공격할 수 있는 활성화된 산소 분자의 활동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② 암 치료와의 연관성

일부에서 클로렐라 제제 보충이 악성 뇌종양(malignant glioma) 환자의 면역, 생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에 따르면 암 치료와 항암 요법 등의 통상적 치료를 받는 환자들에게 2년간 클로렐라 제제를 투여한 결과 면역기능이 향상되고 감기가 적게 걸리는 등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해서 그러한 결론에 이르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뒷받침할 만한 근거를 찾지 못했기 때문에 효과가 있다고 판정하기에는 전체적으로 근거가 될 만한 자료가 부족합니다. 또한 클로렐라가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도 아직까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클로렐라는 일본에서 특히 널리 이용되고 있지만 미국 암 협회(ACS)도 국내와 마찬가지로 클로렐라가 암이나 다른 질병을 치유하거나 예방하는지에 대해서는 과학적인 근거 자료가 부족하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클로렐라와 암이나 다른 질병의 상관관계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③ 부작용

클로렐라 섭취 시에 위장 장애와 같은 치료와 관련된 경미한 이상 반응이 보고된바 있으며, 임신부와 수유부의 경우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안전성 등에 대한 관련 연구가 부족하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출처 : 국가암정보센터 <암 환자와 가족을 위한 보완 대체 요법 바로알기>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PDF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cancer.go.kr/cms/data/edudata/1432113_1619.html )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