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생물학적 요법-영양과 식품 시리즈

 ㅣ키토산 (Chitosan)ㅣ




① 요법 소개

키토산은 1811년 프랑스의 자연사학자 브라코노가 버섯에 포함되어 있는 미지의 성분, 즉‘키틴’을 발견한 것이 그 시초로 1859년에는 화학자 루게가 키틴을 이용하여 새로운 물질을 얻어내었으며, 1894년에 과학자 후페 자이라가 이를 키토산이라 명명하였습니다. 키토산은 특정 식품이나 생물의 성분이기라기보다는‘갑각류 등에 함유되어 있는 키틴이라는 성분을 인체에 흡수가 쉽도록 가공한 새로운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키토산은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주고 항균 작용, 면역력 증강 등의 작용을 하는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 승인받아 판매되고 있으며, 최근 미국에서는 반창고나 기타 지혈제의 성분으로 사용되는 것이 허가되기도 하였습니다.
 

② 암 치료와의 연관성

암에 대한 효능 및 치료 효과에 대해 현재까지 키토산이 암 치료와 암 환자의 삶의 질 개선에 효과가 있는지 연구된 바는 없습니다. 또한 암 환자와 관련된 키토산의 이상 반응 관련 보고 역시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③ 부작용

일본에서 일부 키토산 함유된 기능성 식품 복용 후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으며, 변비나 지방변 등 위 장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또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아직까지는 안전성 등의 문제에 대해 알려지지 않았으므로 임산부나 수유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도 해산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조심해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그밖에도 지용성 비타민(비타민 A, D, E, K) 등과 부정적인 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비타민 섭취 후 바로 키토산을 섭취하지 않도록 하며, 기타 약물 등과의 문제에 대해서는 전문 의료진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국가암정보센터 <암 환자와 가족을 위한 보완 대체 요법 바로알기>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PDF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cancer.go.kr/cms/data/edudata/1432113_1619.html )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