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생물학적 요법-영양과 식품

ㅣ효소 요법 (Enzyme therapy)ㅣ


① 요법 소개

사람의 세포는 10,000개 이상의 효소를 생산하는데 이들 효소는 정상적인 대사 과정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효소는 신체 내부에서 일어나는 많은 생물학적인 반응을 자극하고 촉진하는 자연 단백질로, 이 중 소화 효소는 음식을 분해하고 영양소의 흡수를 돕습니다.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는 새로운 세포를 만들고 손상 받은 세포나 장기를 치료합니다.

효소 보충제는 동물의 장기나 파인애플, 파파야 등의 식물에서 추출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동물의 췌장에서 추출된 췌장 효소 보충제입니다. 일반적으로 효소 보충제는 몇 가지 다른 종류의 효소를 혼합하여 만들며 효소 보충제의 형태에 는 알약, 캡슐, 분말 제품 등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췌장 효소는 각종 원인으로 인한 소화 불량에 사용하는 소화제와 같은 의약품으로 승인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만성 췌장염, 낭포성 섬유증, 지방변 등의 치료법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② 암 치료와의 연관성

암 치료에 있어서 효소 요법의 지지자들은 특정한 효소가 암세포가 자신을 보호하는 기능을 잃게 하여 백혈구가 암세포를 인식하여 공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효소 요법 단독 사용 혹은 영양제와 함께 투여하는 방법이 암 환자의 사망, 재발 방지, 이환 감소에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관련 연구들이 현재로서는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 중 일부 수행된 연구들을 살펴보면, 먼저 두경부암 환자들에게 방사선치료와 더불어 단백질 분해 효소제(Wobe-Enzyme) 등을 활용한 효소 요법을 적용한 사례가 있습니다. 또한 유방암 환자들에게는 수술 후 임파부종이 발생했을 때 효소 요법을 사용한 일부 연구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두 가지 연구 모두 현재로서는 효과가 있다고 명백한 결론을 내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아직 관련 연구 및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하므로 앞으로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③ 부작용

효소 요법 시에 이론적으로는 치료 후 경미한 이상 반응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효소 보충제의 안전성에 대한 정보는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효소 보충제를 생산하는 사람들은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의사와 상의한 후 활용할 것을 권하고 있으며, 면역력이 특히 약하거나 효소 보충제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복용하셔야 합니다. 그밖에 도 장기간의 안전성에 대한 관련 정보가 없기 때문에 임신부나 수유부는 효소 보충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국가암정보센터 <암환자와 가족을 위한 보완 대체 요법 바로알기>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PDF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cancer.go.kr/cms/data/edudata/1432113_1619.html )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