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살모넬라 감염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미국등지에서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애완용 파충류를 통한 인체 살모넬라 감염(살모넬로시스, salmonellosis) 입니다. 어제 미국 질병관리 본부에서는 애완용 거북이를 통한 살모넬라 감염 사례가 증가하고 있음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애완용 파충류 - (C) Korean Healthlog>


파충류가 인체 살모넬라 감염의 원인(source)란 사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1996-1997년 사이 미국에서 있었던 연구를 보면 연구실에서 확실하게 확인한 살모넬라의 감염의 6%는 애완용 파충류또는 양서류로 인한 감염이였다고 합니다.


지금 미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살모넬라 감염은 33개 주에서 103명이 감염되었다고 미 질병관리 본부는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중 59%인 80여명은 애완용 거북이를 기르고 있고 거북이를 통해 감염이 된것으로 역학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애완용 파충류와 거북이를 기르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지금은 생태계교란을 시킨다고 해서 더이상 수입을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 붉은 귀 거북도 애완용으로 여전히 기르는 경우가 많이 있고, 예전에는 징그럽다고 키우지 않던 다양한 파충류등도 가정에서 기르고 있습니다.


살모넬라에 감염되면 급성위장염, 패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흔히 식중독이라고 하는 증상등이 나타 나는 거죠. 성인에게서도 감염시 상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만, 더 치명적일 수 있는 것은 영유아들입니다. 집에 어린 아이가 있다면 이러한 파충류 애완동물을 키우실 때 위생에 상당히 신경을 써야합니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Source : Morbidity and Mortality Weekly Report, Bergmire-Sweat D, et al "Multistate outbreak of human salmonella infections associated with exposure to turtles -- United States, 2007-2008" MMWR 2008; 53: 69-72.

관련글 : 2007/08/27 - 살모넬라에 오염된 개사료 2 종류 리콜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