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집자 주 : 최근 헬스케어 분야에 투자를 하시고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기업 가치가 어떠한지 판단하기 쉽지 않지요. 전문적인 분야다 보니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JsPark님은 헬스케어 분야의 기업 분석이나 경영을 전문으로 포스팅해주실 예정입니다. 많은 격려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00년 설립된 환경·바이오 회사로, 2009년 4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돈이 들어오는 곳은 크게 세 곳입니다.

의약사업은 화학합성 기술을 기반으로 한 원료의약품 80%와 중간의약품 2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료 의약품 부문은 2010년 일본 제약업체로부터 신약 원료의약품 대행 생산하는 CMO(Contract Manufacturign Organization: 다른 제약업체로부터 '위탁'받아 생산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중소기업이 삼성의 위탁을 받아 스피커를 생산하고, 삼성은 이 스피커에 삼성 로고를 달고 시장에 내놓는 것이죠.) 로 선정되어 전망이 좋으며, 반면에 중간의약품 부문은 GSK에 중간 의약품을 납품하고 있는데, 수주 감소추세입니다.

이 외에도 수처리제사업, 생활용품에 첨가제를 생산하는 환경소재 사업 등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하는 사업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이 부문을 캐시카우로 해서 바이오 의약품 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미래에 가장 빨리 개발될 것으로 보이는 약은 '티슈진C' 입니다. 세포치료제로,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임상시험을 진행중입니다. 한국에서는 이미 2010년 임상2a상을 통해서 퇴행성관절염에 대한 유효성을 확인한 상황입니다. 2011년에는 임상2b상을, 2012년 임상3상을 진행해서 2013년 비로소 상업 생산을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보통 기업에서는 목표를 당기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_0;) 제 생각엔 2014년은 되야 할 듯 합니다. 미국에서는 약간 늦어서, 작년 11월 말 임상2상 승인이 났습니다.

자 그럼, '티슈진C'가 어떤 약인지 잠시 알아보도록 합시다. 우선, 간단한 동영상 부터 보시면 좋겠습니다^^



























동영상에서 보셨듯이, 주요 물질은 '세포'입니다. 연골의 재생을 돕는 물질을 분비하는 유전자를 세포에 넣습니다...바로 이 '유전자'에 연골 재생 돕는 물질의 설계도- 가 들어있다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세포에서는 이 설계도를 읽고 연골 재생 돕는 물질을 만들어내게 되죠..^^ 이렇게 인위적으로 유전자를 넣어서 변화시킨 세포를 '형질전환세포'라고 합니다.


이 세포를 배양해서(적당한 환경을 만들어 놓으면 세포들은 알아서 자신을 복제하게 됩니다.)
약으로 만들고 동영상에서 보시는 대로 무릎 관절에 주사기로 주입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메디포스트의 '카티스템'과도 조금 다른 데요^^ '카티스템'은 줄기세포에서 연골 만드는 세포를 추출해서 관절에 주사하지만-(줄기세포치료제) '티슈진c'는 다른 사람의 세포에 연골재생 돕는 물질의 유전자를 주입하는 '세포유전자치료제' 계열인 것입니다.

따라서, 두 약다 퇴행성 관절염에 쓰이지만- 약효는 차이가 날 것이 기대됩니다. 현재 개발 속도는 카티스템이 빠르나, 티슈진c가 현 임상단계까지는 약효가 더 좋은 것으로 나왔다고 합니다...(확실한 건 임상 2b가 끝나봐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재무제표 분석입니다.
 
 
체크리스트 항목 (2009년)



손익계산서 매출총이익률  
  판매비와 관리비  
  연구개발비
  감가상각비  
  영업이익 대비 이자비용 비율
  법인세  
  당기순이익  
  주당순이익  
대차대조표 현금 및 현금성 자산  
  재고자산
  순매출채권 = 총매출채권 - 부실채권  
  영업권  
  무형자산  
  장기투자자산  
  총자산 및 자산수익률  
  단기부채
  유동성 장기부채
  비유동부채  
  자본대비 부채비율 = 총부채 / 자본
  우선주
  이익잉여금
  자기주식  
  자기자본이익률 = 당기순이익 / 자기 자본  
현금흐름표 자본적 지출  





Qualifed : 최근 4년 (평가가능항목  :  8   16)


재무제표 상으론 좋지도 않고 나쁘지도 않은 그저그런 회사- 이익은 나고 있으나 장기투자대상이 될 정도로 탄탄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상장한지 2년도 안된 회사이기 때문에- 아직 재무제표로 가치투자대상인지를 보기는 시기상조라고 생각합니다. 본격적인 평가는- 티슈진C가 출시되는 2013년 경에 이루어져야 할 듯 합니다^^

이렇게 포스팅을 끝내려는데...미래를 좌지우지할 가장 큰 요소는 티슈진C가 예정대로 성공적으로 출시될지 여부네요...유전자세포치료제의 경우에는 임상통과율이 어느 정도 되는지...자료 구하신 분 있으면 쪽지나 댓글 좀 주실수 있으신가요?^^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