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씻기는 전염성 질환 예방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감염성 질환이 줄어든데에는 위생개념이 널리 알려졌기 때문입니다만, 오히려 최근에는 기본적인 위생이 얼마나 중요한지 잊고 사는 것 같습니다. 특히, 감기, 독감 등 호흡기 질환 예방에도 손씻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모르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손씻기의 중요성과 기침 예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왜 손을 씻어야하는가?


손에는 보이지 않는 여러 세균들이 있습니다. 손 뿐 아니라 외부에 노출이 되있는 곳은 세균이 있게 마련입니다. 이러한 세균중 손에 있는 세균은 습관적으로 또는 일을 하기 위해서 여러 곳을 만지고 그 과정을 통해 세균을 옮길 수 있습니다.




<손에 세균이 있다는 사실은 다 아시고 계시죠?>


특히 감기 또는 독감에 걸려서 콧물이 손에 묻거나 침이 묻었을 때 그 손으로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공용 물건, 손잡이등을 만졌을 때에는 다른 사람의 손을 통해 세균이 옮겨 다닐 수 있게 되겠지요. 따라서 자주 손을 씻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손씻기만 잘해도 감염성 질환의 60%는 예방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손을 씻지 않는다면 손에 있는 세균은 계속 증식하게 됩니다>


하지만, 통상적인 비누를 이용한 손씻기를 통해서 손에 있는 세균을 다 없애지는 못합니다. 외과적 수술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세균을 다 죽일 필요도 없습니다. 일상 생활에 있어 손씻기는 손에 있는 세균을 다 죽이는 것이 목표가 아닙니다.



3. 손 씻는 방법


<손을 씻으므로써 많은 수의 세균을 덜어내고 증식을 억제하는데 의미>


사람은 면역체계가 있어서 세균이 몸속에 어느 정도 들어와도 방어할 수가 있습니다. 손씻기를 통해 너무 많은 세균이 증식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손을 멸균 상태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할 뿐 아니라, 실생활에서 그렇게 해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2. 그렇다면 언제 손을 씻어야 할까요?


쉽게 생각하면 됩니다. 화장실 다녀온 뒤, 돈을 만진뒤,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버스, 지하철 손잡이 만진뒤 등 가급적 외출을 하고 난 다음에는 손을 씻는 것이 좋습니다. 애완동물, 특히 파충류, 양서류의 경우에는 각별히 신경쓰셔야합니다. 컴퓨터 키보드에도 세균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공용 컴퓨터의 경우에는 사용후 손을 씻는 것이 좋습니다.




<돈을 만진 뒤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합니다.>



3. 손 씻는 방법


다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만, 손씻는 데에도 옳바른 방법이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권장하고 있는 손씻기 방법을 그림으로 보여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4. 기침 예절



4. 기침 예절


감기에 심하게 걸렸을 때에는 집에서 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근무를 해야한다면 타인에게 옮기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마스크는 기본적으로 착용해야하며, 기침할 때에 티슈나 손수건으로 타액 및 분말이 타인에게 묻지 않도록 신경 써야합니다.


 


<마스크는 기본, 기침할 때 손수건이나 티슈 사용>


코 풀고 난뒤와 기침하고 난 뒤에는 손을 씻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티슈가 없는 상태에서 갑자기 기침할 경우 타인에게 타액이나 분말이 묻지 않도록 소매로 입을 가리는 것이 기본적인 예의 입니다.




<급할 경우에는 소매로 입을 가리는 것이 기침 예의>


겨울철 감기와 독감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손씻기와 기침 예절을 잘 지켜 질병 예방을 하시길 바랍니다.



<독감 예방의 3원칙, 백신, 손씻기, 기침 예절>


* 참고 : 이상의 그림 자료들은 질병관리본부 홍보 자료입니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