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했을 때에는 음식을 먹어도 혼자 먹는 것이 아닌 태아도 먹는다고 생각해야 한다. 어떤 음식은 피해야 할까? 임신과 육아 관련한 책이나 인터넷 동호회에서 정보를 얻기도 하지만 정확하고 과학적인 내용인지 의심이 갔다면 이 글을 읽어보기를 바란다.

단, 이러한 음식을 복용했다는 것이 반드시 태아에 영향을 미친 다는 것은 아니다. 즉, 이런 음식을 복용했다고 해서 "산모와 태아에 위해를 가하는 건강상태"가 된다는 것은 아니며 이러한 이유로 유산할 수 없다.


미국 FDA에서 제공하는 음식의 안정성에 관한 보고서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음식은 임신 했을 때 유해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황새치(Swordfish), 상어(shark), 돔종류(tilefish), 고등어(king mackerel), 다랑어와 참치로 만든 캔(limit canned albacore tuna fish)

이들 제품은 수은 (methylymercury) 함유가 높아 태아의 뇌와 신경계에 해로울 수 있다. 임산부와 수유중인 여성은 1주에 6온스정도의 다랑어나 참치를 먹는 것은 안전하고, 총 12온스의 해산물은 안전 한 것으로 미 식약청은 2004년도에 발표한 바 있다. 여기 해산물에는 연어, 새우, 참치등이 포함된다.


민물 고기

취미로 낚시하는 사람들은 민물고기를 많이 잡아 먹는다. 이들 고기는 세균과 화학물질에 오염되 있는 경우가 있다. 잡은 물고기는 낚시 동호회나 협회, 보건 관련 협회에 문의해서 먹어도 안전한 가를 확인해야 한다. 국내의 경우 어류의 오염정도가 어느 정도인가에 대해 체계적인 보고가 없다는 것이 아쉽다. 날 것은 당연히 피해야 한다.


날 것 또는 덜 익은 고기, 해산물 (날 굴, 대합, 회), 날계란 (계란으로 반죽한 것들 포함)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덜 익은 육류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고기의 익혀진 정도를 온도계를 통해 확인하고, 달걀은 잘 익어 흐르지 않을 때 먹도록 한다.


핫도그와 런천미트 (Hot dogs and luncheon meats)

deli ham, turkey, bologna, and salami 포함 된다. 이들 음식은 확실히 다시 가열해서 먹지 않으면 리스테리아 감염증을 일으키는 Listeria monicytogenes 이라는 세균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는 유산이나 사산, 그 외 치명적인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가공되지 않은 유제품들 (Unpasteurized dairy foods)

일부 우유나 치즈 예를 들면 Brie, feta, Camembert, Roquefort, blue-veined, "queso blanco," "queso fresco," 그리고 Panela등은 가공되지 않은 유제품들이다. 특별한 향과 맛을 위해 파스퇴르 요법(우리가 아는 과학자 파스퇴르 맞다. )으로 소독되지 않았을 경우 listeria 박테리아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가공되지 않은 주스 (Unpasterurized juices)

길가에서 파는 농장에서 바로 짰다고 하는 주스등에는 여러 세균이 발견된다. E-coli라고 하는 대장균이 흔한 세균이다.


날로 먹는 발아된 야채 (Raw vegetable sprouts)

alfalfa, clover, radish, mung bean가 포함된다. FDA에서는 발아된 식물을 먹는 것이 모두에게 좋은 것은 아니고 특히 감염에 민감한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날로 먹지 않으면 역시 큰 문제 없을 것이다.


한약 및 차 (Herbal supplements and teas)

한약재 및 차는 자연에서 얻는 것이지만 이런 한약재는 임신 중에 먹었을 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충분히 연구되지 않았다.


음주 (Alcohol)

맥주, 와인, 탄산 알코올 음료는 세포의 산소 소모를 방해하고 정상적인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 임신 중 어느 정도의 알코올 섭취는 안전한가에 대해서도 아직 알 수 없다. 태아의 지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후진국의 수돗물 (Tap water in undeveloped countries)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오염되었을 수 있으니 생수를 구입해서 마셔야 한다.


알러지를 일으키는 음식들

가족력이 있다면 태아도 음식 알러지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임신과 수유중에 땅콩을 포함하여 땅콩 가공 음식은 피하는 것이 태아의 음식 알러지 발생을 낮출 수 있다. 음식에 대한 조절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SOURCES: FDA Center for Food Safety and Applied Nutrition; March of Dimes.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