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모유수유 중에도 아세트아미노펜 복용은 안전한가?

임신부들은 면역력이 떨어져서 감기나 독감에도 잘 걸리고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흔하다. 그리고 수유 중에도 밤낮으로 모유수유 하면서 무거운 아기를 돌보느라 팔목이 아프다거나, 유두통, 울혈 등으로 괴로워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대부분의 임신부와 수유부들은 이렇게 힘들고 열이 나거나 아파도 참는다. 이러한 증상들을 적절히 관리하지 않으면 감기가 폐렴이 될 수 있고 열이 심하게 나는 경우는 고열이 오히려 태아에게 기형이나 신경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약물 치료가 필요하다. 임신부나 수유부가 위의 증상과 관련하여 임신시기 및 수유에 상관없이 복용할 수 있는 약이 타이레놀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 이다. 따라서 이 약물과 관련하여 QnA형태로 궁금증을 풀어보자.


1.아세트아미노펜은 무엇인가?

흔히 타이레놀로 알려져 있는 아세트아미노펜은 해열과 가벼운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감기증상, 유행성 감기, 두통, 골관절염 치료를 위해 아세트아미노펜은 단독 혹은 다른 약들과 혼합해서 사용할 수 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좌약, 알약, 물약, 캡슐의 여러 형태로 구입이 가능하다.


2.임신기간 중 아세트아미노펜의 섭취는 유산이나 태아에게 결함을 유발하는가?

아니다. 권장량의 아세트아미노펜을 섭취 하였을 때 유산이나, 태아의 결함이 증가 되지는 않았다. 최근 임신 중반에 아세트아미노펜을 거의 매일 섭취했을 때 아기에게 천식의 위험이 증가 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그러나 유년기의 천식은 아세트아미노펜의 복용 그 자체보다는 산모가 가지고 있던 질병이나 산모가 아세트아미노펜 치료를 받을 수밖에 없었던 다른 원인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임신 중 통증 경감을 위해서 대부분의 의사들이 아세트아미노펜 사용을 고려하게 된다.


3. 내가 임신 중에 아세트아미노펜을 섭취한 것이 아기의 두뇌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현재까지 밝혀진 바는 없다. 임신 중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한 산모의 아이들을 추적하여  연구한 결과, 4세 까지 아이들의 IQ(지능지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거나, 지능발달에 해를 끼치지 않았다.


4. 임신 중 얼마 정도의 아세트아미노펜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한가?

물론 최선의 방법은 약이 필요할 때 가능한 짧은 시간 동안 적은 양을 복용하는 것이다.

약을 복용할 때는 얼마 정도의 용량을 섭취해야 하는지 의사에게 꼭 문의해야 하며, 중요한 것은 하루 최대 복용 가능 용량인 4000mg 이상은 절대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은 또한 다른 약물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약을 복용할 때 같은 성분이 있는지 신중하게 확인하여야 한다. 그래서 아세트아미노펜의 최대 복용 가능 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5. 아세트아미노펜을 과용 했을 때의 위험은 무엇인가?


아세트아미노펜 과용 시 간 손상, 신장손상, 빈혈을 발생시킬 수 있다. 또한, 아기에게서도 같은 문제를 야기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권장량을 복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6. 아세트아미노펜 복용을 꼭 피해야하는 사람은?

간 손상을 가지고 있는 여성은 아세트아미노펜이나, 다른 진통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에게 반드시 알려야 한다.


7. 아기의 아버지가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하는 것은 안전한가?


남성의 아세트아미노펜 복용이 임신 능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임신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키는지에 관한 증거는 아직 없다. 아버지는 아기의 형성에 관계된 혈액을 산모와 공유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아버지의 약물 복용은 임신에 대한 위험을 증가 시키지는 않는다.


8. 모유수유 중에도 아세트아미노펜 복용은 안전한가?


오직 소량의 아세트아미노펜이 모유에 유입되기 때문에 적정량의 복용은 안전하다고 판단된다. WHO(세계보건기구)와 미국소아학회에서도 모유수유 중 아세트아미노펜 복용은 안전하다고 밝히고 있다.


 글. 마더세이프센터 전문 간호사  이영일 RN / 센터장 한정열 MD,PhD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