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의 음식과 허브(herb)



밀크티슬 (Milk Thisle)


당 조절을 위한 약을 복용하는 사람, 당뇨가 있는 사람, 호르몬에 민감한 질병이 있는 여성은 주의
① 요법 소개
이 식물은 지중해 지역 토착성이며 유럽, 북미, 남미, 오스트리아에서도 발견됩니다. 밀크티슬은 수 천년동안 다양한 질병, 특히 간 질환의 치료제로 사용되어온 꽃이 피는 약초입니다. 전통적으로 잎사귀는 샐러드에 이용되었고, 꽃의 열매는 커피대신 볶아서 사용했습니다. 약효가 있는 부분은 밀크티슬의 씨앗으로, 여기에서 추출한 실리마린(silymarin)은 밀크티슬의 일차적인 활동 구성 성분으로서 이천 년 이상에 걸쳐서 주로 간 장애 치료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국내에서는 독성 간질환, 간염, 간 경화의 치료 보조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의약품으로 허가되어 있으며, 실리마린(silymarin) 정, 캡슐, 현탁액 등의 약품으로 시판되고 있습니다.

② 암 치료와의 연관성
실험실 등의 연구에서는 밀크티슬이 화학 요법으로 인한 독성의 완화, 화학 요법의 효과 증진, 암세포의 성장과 암 발생 억제 등에 대하여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것이 실제 사람들에게도 작용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추가적인 연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③ 부작용
밀크티슬 섭취로 인한 심각한 부작용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일부 발한,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치료와 관련된 경미한 이상 반응이 보고되었을 뿐입니다.
또한 밀크티슬과 상호작용이 있다고 알려진 약물은 없으나 당 조절을 위한 약을 복용하는 사람, 당뇨가 있는 사람, 호르몬에 민감한 질병이 있는 여성은 주의를 요합니다. 그 외에 임신부와 수유부에게도 밀크티슬은 안전한 것으로 판단되나 최대 안전 용량은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