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비락스는 어떤 약물인가요?
조비락스는 아씨클로버(Acyclovir) 성분을 가지고 있는 항바이러스제제로 사용적응증은 구순포진, 음부포진, 수두, 대상포진 등으로 미국 FDA는 1984년 승인하였습니다.

아씨클로버는 크림, 연고, 경구제, 정맥 주사로 처방될 수 있습니다. 이 약물은 헤르페스와 같은 바이러스 관련 질환의 통증완화, 빠른 회복,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약물을 사용한다고 해서 이러한 바이러스관련 질환을 근본적으로 완치는 불가능하고 재발 가능성 있습니다.

아씨클로버로 헤르페스를 치료중 임신시도를 하려면 이 약물을 중단해야 하나요?
이 약물을 처방해준 의사와 상의 없이 갑자기 이 약물 사용을 중단하지 말아야 한다. 임신 중 사용하는 다른 약물과 마찬가지로 이 약물의 지속 사용 여부가 임신부와 태아에 대한 이익과 가능한 위험을 따져 본 후 결정 되어져야 한다.  

배우자나 나 자신이 아씨클로버를 사용하는 경우 임신하기 어려운가?
6개월 동안 아씨클로버을 과다 복용했던 20명의 남성의 경우 정자수의 감소는 없었으며, 그리고 아직까지 여성의 생식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의 보고는 없다. 따라서 아씨클로버는 임신하는데 부정적 영향이 있어 보이지 않는다.   

아씨클로버가 유산이나 영아사망의 원인이 될 수 있는가?
임신 3개월 이전에 아씨클로버 사용이 유산을 증가시키지는 않는 것 같다. 임신 초기 아씨클로버에 노출되었던 425명중 11%가 유산을 하였던 것에 비교해서 이 약물에 노출되지 않았던 일반 임신부에서는 15%가 있었다. 결과적으로 임신초기 아씨클로버를 복용한 산모들의 유산율은 일반적인 유산율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아씨클로버를 사용하는 동안 임신 된 것을 알게 되었는데, 기형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는가?
아씨클로버를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경우는 성기 헤르페스로, 이 약물은 주로 가임여성들에 의해서 사용되고 임신이 되면, 이 약물이 아기에게 전달될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아기 탯줄이나 양수에서 이 약물이 검출되어진다. 하지만, 이 약물의 제조회사인 Glaxo Wellcome Co.와 미국의 질병예방국(CDC)의 자료에 의하면, 임신 초기에 아씨클로버에 노출된 후 태어난 311명중 기형아 발생이 증가되지 않았다고 보고한바 있다.

입술에 포진이 있는데, 아씨클로버연고를 사용하면 기형이 발생할 수 있느냐? 
아씨클로버연고의 국소적 사용으로 이 약물이 피부를 통해 쉽게 전신 흡수가 일어 날 것 같지 않아 기형아 발생과 관련될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

임신 중기 이후에 아씨클로버사용 할 수 있느냐?
동물실험결과와 이 약물을 제조했던 제약회사에 등록된 임신부의 결과를 볼 때 아씨클로버 노출로 인하여 임신 중기 이후 기형아 발생을 증가시킬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   

실제로 임신 2기에 아씨클로버에 노출된 69명의 아기와 임신3기에 106명의 아기 중 기형이 발생된 예는 없었다.

임신 중 임신부와 아기의 건강을 위해서 아씨클로버의 사용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가?
임신 중 생식기에 1차 헤르페스가 발생한 경우 종종 처방된다. 생식기의 1차헤르페스는 초감염을 의미하며, 초감염시 임신부의 생명이 위협을 받거나 심한 합병증이 발생될 수 있다. 드물지만, 수두폐렴(varicella pneumonia)은 아씨클로버 정맥주사로 치료가 필요하다. 이렇게 치료 된 산모의 아기들 중 아씨클로버에 의해 문제가 발생된 례는 없었다.

모유수유아에서 아씨클로버 사용 시 아기에게 이 약물이 아기에게 전달 될 수 있느냐?
수유부가 복용한 약물이 아기에게 전달 될 수 있다. 하지만 전달된 량은 극소량으로 아기의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그리고 이 약물은 아기의 신장을 통해 쉽게 몸 밖으로 배출된다.

모유수유 중 아씨클로버를 사용할 수 있느냐?
미국소아과학회 모유수유중 이 약물의 사용을 승인하였다. 아씨클로버가 모유에 유입되기는 하나 매우 적은 양이고 건강에 문제없다. 하지만, 크림과 연고를 유두에 사용 시 모유수유 전에 잘 닦아 내야 한다.  

배우자가 아씨클로버를 사용 중 임신이 되었다면 기형이 발생할 수 있는가?
아씨클로버는 정자의 유전자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배우자의 아씨클로버사용이 기형의 위험을 증가시킬 가능성은 거의 없다.

글.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김영지 연구원/ 한정열 MD,PhD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