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예방할 수 있나요?"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셋!

내게 맞는 유방암 검진 프로그램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을 유지하고, 주5회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을 하고, 가능한 모유 수유를 하도록 하고, 정기적인 유방암 검진을 받는 것입니다. 특히 유방암 발생 고위험 군에 속한다면 의사와 상의 하에 주기적인 검진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는 세 번째 방법으로 '내게 맞는 유방암 검진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

** 유방암 검진이란?
유방암 검진이란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유방촬영술 등을 통하여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입니다. 한국유방암학회에서는 30세 이후 매월 유방 자가 검진, 35세 이후 2년 간격으로 의사의 임상 진찰, 40세 이후에는 1~2년 간격으로 의사의 임상 진찰 및 유방촬영검사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국가암검진 프로그램에서는 40세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2년을 주기로 의사의 임상 진찰과 유방촬영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유방암 자가 검진이 효과가 있나요?


** 유방암 자가 검진이 효과가 있나요?
자가 검진만으로 유방암을 진단할 수 없어 검진을 받으며 병행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자가 검진으로 유방암을 조기에 찾아내어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는 있습니다. 자가 검진의 가장 큰 장점은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며 유방의 정상상태의 변화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고 유방암에 대한 경각심을 갖게 한다는 것입니다. 자가 검진은 생리가 끝난 후 3~4일경에 정기적으로 하며, 임신, 폐경 등으로 생리가 없을 경우에는 매월 날짜를 정해 자가 검진을 실시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