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월드의 오늘 포스팅은 '크로스핏'에 관한 내용입니다. 사실 이~~~전에 크로스핏과 존다이어트에 관하여 시리즈물로 한번 다뤘던 적이 있습니다.


[관련글]

여기서 아나트레이너(아나운서 + 트레이너, 유혜영씨가 스스로를 그렇게 부르더군요 ^^) 유혜영씨가 체험하는 운동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관하여 제가 잠깐 나타나 언급을 해주고 있습니다. 현재 5주정도 방송이 되었구요. 어쩌다보니 기약 없는 고정(?)으로 출연을 하고 있네요.

언제까지 출연할지 알 수는 없지만 출연 기간 동안 방송에 소개된 운동의 효과와 장단점, 그리고 주의 사항에 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요즘엔 이게 대세! 크로스핏 운동의 효과' 입니다.

우선 크로스핏의 운동 목적은 모든 운동 능력을 골고루 증가시키기 위함입니다. 기존의 운동들이 근지구력, 근육의 크기, 파워 등 어떤 한 가지 능력을 중점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함이었다고 한다면 크로스핏은 특정 운동능력만을 증가시키기 위한 운동 프로그램이 아니라는 것이죠.

따라서 크로스핏은 운동은 전신을 동시에 사용하는 운동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친업(턱걸이), 스쿼트, 스내치와 같은 운동들이죠.




반면 아령을 가지고 하는 이두근 운동이나 삼두근 운동같이 특정 부위의 근육만을 자극하는 운동은 크로스핏에서는 하지 않습니다.



크로스핏의 장점과 주의점은?




저의 인터뷰 장면입니다... 표정이 좀 웃기네요~ ^^;;;; 아 그리고 전 보디빌더라고 소개한 적 없습니다....쿨럭


자 그럼 크로스핏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전신의 근육을 동시에 자극하면서 운동량 자체가 매우 많다는 것입니다.

전신의 근육을 동시에 자극하면 작은 근육을 자극할 때에 비해 근육을 보전하는 호르몬 분비도 왕성하기 때문에 먹는 양을 줄이면서 근육이 손실될 위험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다이어트시 근육이 줄어들면 대사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불리한 몸이 되고 그와 함께 체중은 줄었는데 체형은 맘에 안 드는 안타까운 사태가 일어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는 근육은 최대한 보전하면서 지방만을 선택적으로 줄이도록 최대한 노력해야 하는 것인데 크로스핏의 경우 이러한 목적에 적합하다는 것이지요.

사실 크로스핏을 통해 얻는 '다이어트 효과'는 크로스핏터들의 주된 운동 목적이라기보다는 '부가적으로 따라오는 덤'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요즘 운동하는 이유의 1순위는 단연코 '다이어트'이기 때문에 오히려 이 부분이 더 강조되고 있기는 하지만요....

그럼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요?

운동 강도가 아주 높다는 것이 바로 주의할 점이 되겠습니다. 크로스핏은 전신을 동시에 사용하는 근력운동만으로 이루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중간 중간 거의 쉬는 시간이 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고강도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강도로 진행되는 근력운동 + 유산소 운동의 경우 아무래도 근골격계의 부상의 위험성이 높을 수 있고 숨어있는 심장 질환이 나타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체력과 근력을 넘어서는 과도한 운동은 피하시는 게 좋고 통증이 발생하였을 시에는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다음에 해당하시는 분은 크로스핏을 시작하시기 전에 의사의 진료를 받고 진행하시길 추천합니다.



[다음에 해당하시는 분은 고강도 크로스핏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의 진료를 받으세요]

50세 이상
40세 이상이면서 다음의 위험 인자가 있는 사람
-심질환 또는 호흡계 질환이 있다는 얘기를 들었거나 현재 치료중인 사람
-과체중(체질량지수 23이상) , 또는 복부 비만(남자 허리둘레 90cm이상 여자 85cm이상)
-흡연자
-가족 중 심장병 또는 뇌졸증이 있는 사람
-고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운동 중 가슴통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경험해 본 사람
-최근 2년간 건강진단을 받지 않은 경우


크로스핏의 운동효과와 주의할 점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미 방영된 내용 중 트위터 운동정모에서도 소개되었던 '짐스틱 운동'의 효과와 주의사항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