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빈혈이란 무엇인가...연령, 성별, 인종에 따라 달라지는 진단기준



빈혈이란 특정 질병이라기보다는 질병으로 인해 조직의 산소요구량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조직에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경우를 말한다. 말초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는 일은 적혈구가 맡는다. 따라서 빈혈은 순환하고 있는 적혈구의 총량이 정상 범위의 하안치보다 낮은 상태이다.

그러나 빈혈을 진단하기 위해 순환적혈구의 총량을 실제로 측정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순환적혈구 총량이 감소하면 적혈구용적율(hematocrit)이 줄고 혈색소(hemoglobin)의 농도도 낮아진다. 그러므로 적혈구용적과 혈색소농도를 검사하여 빈혈을 진단한다.

그러나 적혈구용적율과 혈색소농도는 연령, 성별, 인종에 따라 정상범위에는 많은 차이가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빈혈의 진단기준을 표1과 같이 정하고 있다. 또한 1세 미만의 소아에서는 적혈구수가 정상적으로도 변동이 심하므로 진단에 있어 이 점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표1. WHO의 빈혈 진단기준


● 빈혈은 어떻게 분류하는가
    자동혈구계산기의 적혈구지표로 분류



● 빈혈은 어떻게 분류하는가
    자동혈구계산기의 적혈구지표로 분류




● 원인 및 발생기전에 따른 분류
    골수기능상실에 의한 재생불량빈혈

빈혈의 분류는 여러 관점에서 시도되었으나 형태학적 분류와 원인적 분류, 발생기전에 따른 분류를 주로 이용하고 있다. 형태학적 분류는 도말표본에 나타나는 적혈구의 크기와 혈색소농도를 반영하여 분류하였다. 그러나 요즈음은 모든 병원에는 자동혈구계산기를 구비하고 있어, 여기서 적혈구수, 적혈구용적율, 혈색소농도를 측정한다. 따라서 이를 기반으로 계산되는 각종 적혈구지수(RBC index)로 훨씬 객관적인 분류가 가능해졌다.

이러한 적혈구지수는 다음과 같다.
- 평균적혈구용적(mean corpuscular volume, MCV) : 단위 femtoliter (fL)
- 평균적혈구혈색소(mean corpuscular hemoglobin, MCH) : 단위 picogram (pg)
- 평균적혈구혈색소농도(mean corpuscular hemoglobin concentration) : 당위 g/dL
- 적혈구분포폭(red cell distribution width, RDW) : 단위 %. 적혈구 크기의 분포 혹은 적혈구 용적의 변이계수를 표시한다.

대적혈구빈혈은 평균적혈구용적인 MCV가 100 fL 이상이면서 MCHC가 31% 이상인 경우로 비타민 B12나 엽산결핍빈혈, 그리고 최근 들어 사용이 증가되고 있는 항암제나 항경련제 투여 후에 관찰된다. 정적혈구빈혈은 급성실혈이나 재생불량빈혈 및 골수이형성증후군에서 관찰되는데, MCV가 80~100 fL 사이이며 정색소성이다.

소적혈구빈혈은 MCV가 80fL 이하이면서 대개는 저색소성으로 MCHC가 31% 이하이다. 대부분의 빈혈이 이 부류에 속하는데 가장 흔한 철결핍빈혈과 만성질환에 수반된 빈혈이 여기에 속한다. 이외에도 납중독과 같은 철적모구빈혈(sideroblastic anemia)과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드문 혈색소이상증(hemoglobinopathy)이 있다.


● 원인 및 발생기전에 따른 분류
    골수기능상실에 의한 재생불량빈혈




원인 및 발생기전에 따른 빈혈의 분류방법은 빈혈성 질병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빈혈은 골수에서 적혈구 생성의 장애가 있는 경우와 생성은 제대로 되는데 말초혈액에서 파괴가 되거나 외부로 빠져나가는 경우로 크게 대별할 수 있다.

골수에서의 적혈구 생성장애는 망상적혈구의 감소로 유추할 수 있으며, 골수기능상실 및 파괴로 인한 빈혈과 영양결핍에 따른 빈혈로 다시 나눌 수 있다. 골수기능상실에 의한 것은 재생불량빈혈이며, 영양결핍에 의한 대표적인 질환은 철결핍빈혈이다.

한편 말초혈액에서 적혈구가 파괴되는 용혈빈혈에는 수많은 원인과 발생기전이 관여하고 있으며, 외상이나 혈관출현에 동반된 급만성 실혈 역시 흔한 빈혈의 유형이다. 그 외 빈혈의 기전이 명확하지 않거나 생성장애나 파괴 등이 복합되어 관찰되는 경우가 있는데, 철적모구빈혈, 만성감염이나 염증에 동반된 빈혈, 신장 기능 상실 및 내분비질환 등이 이에 속한다.

-------------------------------------------------------------------------------------------------------

골수기능상실에 의한 빈혈
재생불량빈혈, 순적혈구무형성 (pure red cell aplasia, PRCA)
골수침윤에 의한 빈혈: 골수치환성 빈혈 (myelophthisic anemia)

영양결핍에 의한 빈혈
혈색소 합성 결함: 철결핍빈혈
DNA 합성 결함: 거대적혈모구빈혈(악성빈혈, megaloblastic anemia)

용혈에 의한 빈혈
① 적혈구외 결함에 의한 용혈빈혈
   - 항체매개성
      동종혈구응집소: 수혈반응, 태아적모구증
      자가 항체: 자가면역용혈빈혈
   - 적혈구의 기계적 외상
      미세혈관병용혈빈혈: 혈전저혈소판혈전증자색반병(TTP), 파종혈관내응고(DIC)
      심장 외상에 의한 용혈빈혈
   - 감염: 말라리아
   - 화학적 손상 : 납중독

② 적혈구 결함에 따른 용혈빈혈
    - 유전성
       적혈구막 이상 - 막 세포골격 이상: 구상적혈구혈증, 타원적혈구증
       적혈구효소결핍 - 해당작용효소: pyruvate kinase, hexokinase,
                                Hexose monophosphate shunt enzymes: G6PD, glutathione synthetase
       혈색소 합성장애 - 글로빈 합성 결핍: 지중해빈혈증후군
                                 비정상 글로빈 합성(혈색소이상증): 겸상적혈구빈혈, 불안정혈색소
    - 후천성-막결함 : 발작야간혈색소뇨증(paroxysmal nocturnal hemoglobinuria, PNH)

실혈에 의한 빈혈
급성실혈, 만성실혈

기전불명 또는 복합기전에 의한 빈혈
- 철적모구빈혈 (sideroblastic anemia)
- 만성감염에 동반된 빈혈
- 신장기능성 빈혈

-------------------------------------------------------------------------------------------------------
참고 혈액학 (대한혈액학회 발행, 2006)














한림대의료원 강동성심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외래검사실 - 자동혈구분석기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