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기의 아빠가 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을 복용중이라면 아기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신경안정제 또는 수면제로 알려져 있는 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은 임신부와 수유부에게 빈번하게 처방되는 약물입니다. 수면장애, 불안증, 경련, 근 경련 등이 있을 때 주로 처방됩니다. 하지만, 이 약물들은 FDA의 D군에 속하는 약물로 이 약물에 노출되는 경우 대부분의 임신부들은 심하게 불안 해 합니다. 하지만 어떤 임신부들은 임신 중에도 이 약물을 복용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약물이 임신부와 수유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 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은 어떤 것이 있는가?
바리움(diazepam), 자낙스(alprazolam), 아티반(lorazepam), 클로노핀(clonazepam) 등이 있다.

* 벤조다이이아제핀계 약물을 복용 중 임신인줄 알았다면 약물 복용을 중단해야 하는가?
갑자기 중단하는 경우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중단이 임신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따라서 처방해준 의사선생님에게 알리고 이 약물을 복용함으로 인한 위험과 이익에 대해 평가 후 약 복용의 지속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도움될 것 같다.

* 벤조다이이아제핀계 약물이 구순열과 구개열 같은 기형아 발생과 관련이 있는가?
일부 초기 동물과 인간의 연구에서 벤조다이이아제핀계 약물을 복용 후 구순열과 구개열이 발견 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는 이 약물들에 대한 과거의 연구결과로 연구방법에 따른 문제로 밝혀졌으며, 최근 연구들에 의해 일반적으로 기형발생을 의미 있게 증가시키지 않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 임신 중 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을 계속 복용한다면, 출산 후 아기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가?
만약 출산 시기까지 벤조다이이아제핀계 약물을 복용했을 경우, 출산 후 아기에게 이 약물에 대한 금단증상으로 수면장애, 떨림 증상, 체온조절장애, 호흡곤란, 근육쇠약 등의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아기에게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진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산부인과주치의와 소아과 주치의에게 이 약물 복용을 알림으로써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임신 중 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 복용 시 아기의 행동과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인간에서 이 약물에 관한 제대로 된 장기적 연구가 거의 없다. 하지만, 이 약물은 40년 이상 동안 처방되었던 약물로 임신 중 이 약물에 노출되었던 아이의 두뇌와 발달에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는 어떠한 증거도 발견되지 않고 있다.

* 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을 다른 약물과 병용 시 주의할 사항이 있는가?
일부 연구에서 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의 하나인 테마제팜이 비염 같은 알레르기치료제인 디펜히드라민과 병용 시 사산 또는 출생 직후 사망에 대한 위험이 증가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을 복용하는 동안 디펜히드라민은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모유수유 중에 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을 사용해도 될까?
일부 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은 체내에 오래 남아 수유아에게 진정효과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모유수유 중에 권장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이 수유 중에 필요한 경우라면, 신체에서 빠르게 제거되는 로라제팜이 추천됩니다. 이 약물을 복용 중 수유하는 경우 아기는 수시로 졸거나 기력이 약해져 있는지를 파악하여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즉시 소아과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 아기의 아빠가 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을 복용중이라면 아기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아빠가 아기와 혈관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아기의 아빠가 이 약물을 복용중이라 하더라도 기형이나 다른 합병증을 일으킬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글.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김예지 연구원/ 한정열 MD,PhD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