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운동을 하게 되면 남성호르몬이 증가하게 될까?

보통 남성호르몬은 20대에 가장 최고조에 이르다가 이후 서서히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젊을 때와 중년 이후의 나이가 어느 정도든 사람의 경우 반응이 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나눠서 설명을 해야 할 것 같다.

젊은 사람의 경우 지금까지 나온 논문들을 보면 대부분 운동을 하고 난 직후에는 남성호르몬이 미약한 수준이긴 하지만 통계적으로 어느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결과가 나오고 있다.  또한 운동 후 휴식 기간에도 미약한 수준이긴 하지만 통계적으로 어느 정도 증가 돼 유지된다는 결과 보고가 많다.

그렇다면 나이가 어느 정도 들어가면서 남성호르몬이 점점 없어지는 경우에는 이것을 운동으로 보충할 수 있을까? 애석하게도 남성호르몬 그 자체를 본다면 운동 후에 남성호르몬이 증가하지 않는다는 결과가 거의 대부분이다. (참고문헌 1-3)

남성호르몬이 증가하지 않는 이유 중의 하나로, 운동을 하면서 남성호르몬의 수용체의 수와 민감도가 증가해서 남성호르몬이 그만큼 더 소비되기 때문이라는 설도 있지만, 이것은 아직까지 증명되지 않은 어디까지나 가설 수준이다.

따라서 아직까지 중년 이후에 남성호르몬이 감소함으로 인해서 생기는 갱년기의 증세는 운동으로는 솔직히 말해 치료가 어렵다. 그런 증세가 있다면 병원에서 남성호르몬 피검사를 해서 그 수치가 낮아져 있으면, 의학적으로 개발된 여러 가지 보충요법, 즉 먹는 알약, 혹은 바르는 젤 혹은 패치, 마지막으로 최근에 많이 이용되는 주사요법으로 남성호르몬을 외부에서 보충해주는 것 말고는 확실한 효과가 있는 것이 없다.

그렇다고 운동을 등한시 하라는 말은 아니다. 분명 운동은 남성호르몬 감소로 인해서 생길 수 있는 근육의 양을 증가시켜 주고, 다른 다양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근육 내의 남성호르몬을 이용하는 수용체 역시 증가 돼 남성호르몬이 증가하지 않더라도 근육의 남성호르몬 이용을 증가 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Ahtiainen JP, Pakarinen A, Alen M, et al. Muscle hypertrophy, hormonal adaptations and strength development during strength training in strength-trained and untrained men. Eur J Appl Physiol 2003;89:555-63
2. Cadore EL, Lhullier FL, Brentano MA, et al. Hormonal responses to resistance exercise in long-term trained and untrained middle-aged men.J Strength Cond Res 2008;22:1617-24
3. Izquierdo M, Hkkinen K, Ibaez J, et al. Effects of strength training on muscle power and serum hormones in middle-aged and older men. J Appl Physiol 2001;90:1497-507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