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이 강해지는 연습/212쪽/서삼독/15,000원

어느 날, 미국 온라인 서점 <아마존>에 혜성같이 나타나 분야 1위를 달성한 책이 있다. 서점 MD들은 물론이고 독자들도 앞다투어 왜 이 책이 1위를 하는 건가요? 정체가 뭐죠?”라는 질문을 앞다투어 던지게 만든 책이 멘탈이 강해지는 연습이다.

이 책은 전자책으로 출간돼 광고도 하지 않은 아는 사람만 아는 책이었다. 그런데도 이 책이 열광적인 반응을 얻은 비결은 멘탈력에 관한 핵심 내용을 짧고 간결하게 설명한 뒤 곧바로 연습해볼 수 있도록 실전 트레이닝을 제공한 데 있다.

멘탈을 강하게 만들기 위해 설명을 듣고 이해하는 것에서 그치면 아무 소용이 없고, 배운 내용을 실천에 옮겨 실제로 삶을 변화시켜야만 진정한 의미가 있다. 이 책의 저자 데이먼 자하리아데스는 이론은 최소한만 있으면 된다.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라고 강조한다. 다소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는 멘탈 강화법을 직접 고민하고 써보면서 각자의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인생에서 혹독한 시련을 피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CEO정치인연예인에서부터 당신 옆자리에 앉아 있지만 승승장구하며 저만치 앞서가는 동료에 이르기까지, 성공한 사람들이라고 해서 역경을 마주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다만 그들은 주저앉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강한 멘탈을 가지고 난관을 극복해서 성공을 쟁취했다.

강한 멘탈은 원래 타고나는 것이 아닐까?’라고 질문할 수 있다. 미국의 떠오르는 자기계발 멘토인 데이먼 자하리아데스는 강한 멘탈을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은 없다. 근육을 발달시키듯 멘탈도 노력을 통해 얼마든지 강하게 만들 수 있다라고 강조한다.

또 역경 앞에서 좌절하고 포기하게 만드는 외부 환경과 내면의 문제들을 아예 없앨 수는 없다. 하지만 멘탈이 강해진 뒤에는 이 요소들을 다스릴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위기가 와도 포기하지 않고 목표에 집중할 수 있다.

무섭게 목표를 향해 달려가서 원하는 바를 쟁취하는 사람들을 부러워하면서도 게으름과 무기력을 떨쳐버릴 수 없었다면, 힘든 일이 있을 때마다 와르르 무너지는 멘탈을 부여잡기가 힘들었다면 지금 당장 멘탈이 강해지는 연습을 시작해야 할 필요가 있다. 3,000개가 넘는 리뷰가 증명하고 있는 것처럼, 이 책을 통해 당신 역시 강한 멘탈을 가질 수 있고 인생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실전 트레이닝은 저자가 제안한 훈련들을 스스로 적용해볼 수 있게 고안됐다. 나는 왜 멘탈이 약할까 푸념하느라 진지하게 답해본 적은 한번도 없는 문제들이기도 하다. “최근에 떠올린 가장 최악의 걱정을 적어보고 펜으로 사실과 다른 부분, 과장된 부분, 결국 일어나지 않은 부분들을 표시해보자. 그러면 내가 얼마나 부정적으로 생각하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당신의 동기를 북돋는 활동과 의욕을 꺾는 활동을 나란히 적고 비교해보자등의 실전 트레이닝은 각자의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짚어보고 스스로 솔루션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어 멘탈력을 기르는 데 중요한 토대가 된다.

멘탈을 단련하는 데는 힘든 노력이 필요하다. 숱한 좌절을 겪을 수 있다. 도전해볼 엄두가 나지 않는 어려운 과제일 수 있다. 그러나 시작하기만 한다면 그 순간부터 인생은 달라질 수 있다. 삶이 던지는 예기치 못한 속임수가 인생을 뒤흔들고 멘탈을 무너뜨리게 만들지 말자. 멘탈이 강해지는 연습을 반복할수록 내가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무한의 능력을 가졌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저자 데이먼 자하리아데스(Damon Zahariades)

미국의 떠오르는 자기계발 멘토. 신간을 출간할 때마다 무조건 믿고 사고, 주변에 홍보를 자처하는 열혈 골수팬을 확보하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가 기존의 자기계발 멘토들과 차별화되는 지점이 있다면 바로 개인적인 경험이나 연구 결과가 아니라 철저히 이론과 실천을 중심에 둔다는 데 있다. 가슴을 잠깐 뛰게 하는 화려한 동기부여 연설보다 실제로 독자가 삶을 바꿀 수 있게 실용적인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더 유용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직접 강연이나 워크숍을 하지 않고, 오로지 책으로만 독자들과 소통하는 비밀에 싸인 저자로 알려져 있다. 원래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데이먼 자하리아데스는 쓸데없는 회의와 동료들과의 잡담으로 가득한 산만한 근무 환경을 버티다 못해 대기업 퇴사를 선언하고 창업에 뛰어들었다. 그는 자신과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을 사람들을 위해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고,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법을 다룬 블로그 ArtofProductivity.com을 운영하면서 자기계발 전문가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국내 출간된 도서로 NO!라고 말하는 기술등이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