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7월부터 비급여 보험료 차등제도 시행
비급여 이용량 따라 할인·할증…산정특례질환 등 예외
정부가 보험소비자의 비급여 진료 이용량에 따라 실손보험료를 차등 적용하는 제도를 시행한다. 비급여 이용량이 많을수록 보험료를 많이 내고 적은 경우엔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제도다.
금융감독원은 오는 7월부터 4세대 실손보험의 '비급여 보험료 차등제도'를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4세대 실손보험은 지난 2021년 7월부터 판매하는 상품이다.
이에 따라 보험료 갱신 전 1년 동안의 비여 보험금 수령액에 따라 1~5등급으로 구분돼 보험료가 할증 혹은 할인된다.
비급여 의료 이용량에 따라 1년 동안 비급여 보험금을 한 번도 수령하지 않은 경우 보험료를 5% 할인한다. 수령액이 1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평소에 내던 금액을 내면 된다. 다만 100만원에서 150만원 미만으로 수령한 경우 보험료가 100% 할증되며 150만원 이상 300만원 미만은 200%, 300만원 이상이면 300% 할증된다.
다만 할증된다고 해서 가입자가 현재 내는 보험료의 몇 배씩 내는 것은 아니다. 가입자가 내는 보험료에는 보험료(영업보험료)에는 순보험료와 사업비 등이 함께 부과되는데 할증은 순보험료에만 적용된다.
보험료 할인·할증 등급은 갱신 후 1년 동안 유지되며 보험료 갱신 시에는 할인·할증 전 보험료를 기준으로 다시 산정한다. 그러나 의료취약계층의 의료 접근성 제한을 방지하기 위해 ▲산정특례대상질환으로 인한 의료비 ▲장기요양등급 1·2등급 판정자에 대한 의료비는 할증·할인 단계서 제외한다.
할증된 보험료 총액은 보험료 할인으로 사용된다. 금감원은 이번 방안으로 인한 할증 대상자는 1.8% 정도이며 70% 이상의 국민들이 할인 혜택을 받게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제도 시행에 앞서 소비자가 비급여 의료 이용량을 관리할 수 있도록 ‘비급여 보험금 조회시스템’을 구축·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보험회사 홈페이지 혹은 앱을 통해 비급여 보험금 수령액과 보험료 할인·할증과 관련된 사항을 조회할 수 있게 된다. 보험사에서도 문자나 알림톡을 통해 이를 안내할 예정이다.
조회가 가능한 내용으로는 ▲비급여 보험금 수령액(누적) ▲비급여 보험료 할인·할증 단계 ▲다음 할증까지 남은 비급여 보험금 ▲할인·할증 제외 신청을 위한 필요서류 안내(서류 첨부 기능 포함)이 있다.
금감원은 “앞으로 4세대 실손보험 비급여 보험료 차등제도 시행과 비급여 보험금 조회시스템 운영 등과 관련해 소비자 편의성이 제고되도록 지속적으로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코리아헬스로그 자매지 청년의사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관련기사
- [칼럼] 소아에게 발생하는 루푸스, 모두 유전병이다?
- 장염 유발 '노로바이러스'에 온갖 '호흡기바이러스'까지 유행
- 잠 못 자고 배고플 때 생기는 어지럼증…반복되면 ‘전정편두통’ 의심을
- 나이 많을수록 자연분만 보다 제왕절개 더 많이 하는 진짜 이유
- 치아·구강조직 대변혁시기 '성장기'…내 아이 구강건강관리 올댓가이드
- "만성 편두통 경구용 치료제 도입…새로운 두통 치료 시대 열릴 것"
- 목 아파서 목디스크인줄 알았는데…후종인대골화증?
- HPV 국가예방접종, 남아로 확대하되 영국·호주처럼 1회만 무료 지원?
- 헴리브라 투약 후 축구 등 다양한 신체활동 했지만 출혈 거의 없어
- 정부, 암환자 해외원정치료 등 떠미는 '루타테라 치료 횟수 규제' 푸나?
- 폐경 후 여성 삶의 질 망가뜨리는 ‘갑상선질환’과 ‘고관절 골절’
- 널뛰는 심장 '심방세동', 과음 때 알코올 대사능력 낮을수록 위험 UP
- 75세 이상 고령 위암 환자, 과체중보다 저체중일 때 사망 위험 더 높아
- 신약 급여 지연 뭇매에 심평원 "제약사 완결성 있는 자료제출 필요"
- [박종훈의 골육(骨肉)종 이야기] 엉덩이의 혹, 우습게 보지 마세요
- 드라마 주인공처럼 푹 쓰러져야 기면병?…기면병, 오해 많다
- 유전성 자궁내막암, 유전자검사 아닌 면역조직화학검사로 1차 선별을
- 삼중음성유방암 환우들 목소리, 국회 닿았다…트로델비 급여 청원 성립
- 13년만에 등장한 HER2 양성 위암 1차 치료 옵션…‘키트루다 병용요법’
- 피곤‧무기력감‧식욕감퇴‧불면…‘신장’이 보내는 구조 신호들
- 하품하다가도 턱에서 ‘뚜둑’ 소리나고 통증 느끼면…‘턱관절 장애’
- 엔허투 급여에 제동 걸리자 절망감 토로하는 유방암 환자들
- 디지털치료기기, 어떻게 처방하고 쓰일까…연세의료원, 첫 시연회 열어
- 재발 잦은 ‘다발골수종’…치료 성적 개선 실마리 된 ‘이중특이성항체’
- 코로나 팬데믹 중 일상회복 논하던 때 '독감' 환자 9000% 넘게 늘었다
- 커피로 두통 다스릴 수 있다?…하루이틀 아닌 두통엔 오히려 '역효과'
- ‘급성 심장질환’ 돌연사 막으려면…평소 운동량에 최대 60% 적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