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부터 입 속을 청결하게 하기 위해 일어나자마자 ‘윗니아랫니 닦자~’는 노래까지 부를 정도로, 많은 사람들에게 입 속 청결을 위한 노력은 기본적인 위생상태 유지를 위해 필수적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입 속 청결을 위한 노력의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은 칫솔질이고, 부가적으로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반드시 사용해야 하지만,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따라서, 보다 청결한 입 속을 유지하기 위해 구강청정제를 사용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치약이나 구강청정제의 선택을 정확하게 하고 있는지 한번이라도 궁금하게 여겨보신 적이 있나요? 이번 글에서는 구강청결을 위한 핵심사항인 치약을 선택하는 기준과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 치약을 고르는 방법

치약은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일까요? 치약이니까 약으로 생각해야 할까요?

두 질문에 대한 대답은 ‘약이 아닙니다.’와, ‘비누나 세제와 똑같은 역할을 합니다.’입니다.
 

1. 치약에 들어있는 성분들

보다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치약의 주요 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치약에 들어있는 주요 성분은 크게 연마제와 세정제(계면활성제), 물이 기본적이고 향료와 감미제, 보존제들이 부수적으로 들어가며, 약으로 작용하는 성분이 들어갑니다.

연마제는 사포와 똑같은 역할을 하며, 치아 표면의 착색이나 때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게 합니다. 세정제는 비누나 세제에서와 마찬가지로 지방성분의 때를 제거하고, 거품을 내어 찌꺼기가 잘 제거될 수 있게 합니다.

약으로 작용하는 것 중 주로 들어가는 것은, 충치 예방을 위한 불소와, 잇몸염증을 예방하기 위한 소독제, 그리고 시린 이를 완화시켜주는 성분입니다. 특히 치약 속의 불소는 충치 예방을 위한 일반적인 노력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림(자료) 출처: http://ezdrug.kfda.or.kr)

그림설명: 식약청에서 조회 가능한 치약의 주요 성분표이며, 이것은 그 옛날 하얗고 빨간 색인 럭키 치약의 주요 성분표입니다. 많은 양의 연마제(탄산칼슘)가 들어있고, 불소가 들어있습니다.(제일불화인산나트륨)

시판되는 치약 중 비교적 잘 알려지고 많이 팔려지는 편에 속하는 치약을 임의로 선택하여 치약속의 주요 성분을 확인하고 다음과 같이 분류해 보았습니다.

대상 치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 LG생활건강: 페리오치약(케비티케어, 브레쓰케어, 클라이덴), 죽염치약(원생백, 은강고, 청신향), 클링스치약
  • 애경: 덴탈클리닉 2080치약(오리지날, 그린후레쉬, 동의청은차)
  • 아모레퍼시픽: 메디안치약(내츄럴포레스트, 내츄럴마린, 화이트이러블리레몬, 화이트이키스베리, 안티타르, 프라그), 송염치약(해청목, 백효향, 우리아이치아에좋은치약), 메디안 퍼펙트화이트/화이트닝프로 치약
  • 부광약품: 안티프라그프리미엄 치약, 시린메드 에프치약
  • 글락소스미스클라인: 센소다인 후레쉬민트, 센소다인 오리지날, 센소다인 에프
  • CJ라이온: 덴터시스템 치약
  • 유한양행: 암&해머 덴탈케어 오리지날

1) 불소 포함여부에 따른 분류

역사적으로 보면, 선진국에서 산업화 초기 설탕의 대량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충치는 급속히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충치 발생율이 극적으로 감소된 계기가 바로 치약에 불소를 포함한 것입니다. 즉, 충치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인자가 불소가 들어있는 치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치아가 나오는 시기에 너무 높은 농도의 불소를 섭취하면 치아가 오히려 푸석푸석해질 수 있어서 6세 미만의 어린이에서는 불소가 포함된 치약을 사용할 때 부모님이 잘 관찰해 주셔야 합니다.

불소가 들어있지 않은 치약은 다음과 같으며, 이런 치약은 충치 예방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불소 포함여부는, 식약청에서 조회 가능한 자료를 바탕으로 한 것이므로, 만약 해당 업체에서 불소와 관련된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잘못된 것일 수는 있습니다.)

불소 포함되지 않은 치약 : 메디안퍼펙트화이트, 메디안화이트닝프로, 시린메드에프, 센소다인 오리지날           

2) 연마제 함량에 따라

연마제는 치아를 보다 깨끗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하지만, 이가 시려서 고생하시는 분들은 연마제가 많이 포함된 치약은 오히려 시린 증상을 심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마제가 포함되지 않은 치약: 센소다인오리지날, 센소다인에프

실리카 연마제가 적은 양이 들어있는 치약: 메디안치약(내츄럴포레스트/마린, 화이트이러블리레몬, 화이트이키스베리, 퍼펙트화이트)(6%), 송염치약(6%), 메디안 타타르/프라그치약(10%), 메디안화이트닝프로(7%), 센소다인 후레쉬민트(10%), 시린메드에프(2.5%)

실리카 연마제가 20% 전후로 포함된 치약: 죽염 청신향, 클링스, 2080오리지날/그린후레쉬/동의청은차 , 페리오 브레쓰케어, 페리오 클라이덴, 죽염은강고, 덴터시스템                              

탄산칼슘 연마제가 30% 전후로 포함된 치약: 페리오 케비티케어

인산칼슘 연마제가 포함된 치약: 죽염원생백약(40%), 안티프라그프리미엄(32%), 시린메드(19%)

탄산수소나트륨이 들어있는 치약: 암&해머

사실 연마제 함량에 따라서 치약을 분류한 것은 큰 의미를 부여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연마제의 입자의 상태(굵기나 거칠기 등)에 따라서 연마도의 차이가 얼마든지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사포를 생각하시면, 고운 사포와 거친 사포는 사포 표면의 입자의 상태가 달라서 생기는 것이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알 권리를 위해서라도, 그리고 회사 입장에서는 마케팅의 차원에서라도 다른 회사의 치약과 자신 회사의 치약의 마모도를 비교한 실험 결과를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치석 형성을 억제하는 치약

치약의 성분 중 피로인산이라는 것은, 스케일링 후 치아 표면에 치석이 다시 쌓이는 것을 억제해 주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스케일링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치석을 제거해 주는 성분은 아닙니다. 따라서, 만약 본인이 치석이 잘 생긴다는 말을 치과에서 들으신 적이 있다면, 스케일링을 받고 나서 이 성분이 들어있는 치약을 사용하시면 치석이 덜 쌓이게 할 수 있습니다.

치석 형성 억제하는 치약 : 페리오 클라이덴(3.4%), 클링스치약(1%), 메디안치약(내츄럴포레스트, 내츄럴마린, 화이트이러블리레몬, 화이트이키스베리)(0.7%), 메디안타타르치약/프라그치약(3.4%)
 

4) 소독제가 들어 있는 치약

치약에 소독제를 첨가하면, 칫솔질에 부가적으로 잇몸염증을 약간은 억제해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중에서 트리클로산이 약간의 의미있는 잇몸염증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교과서적인 수준에서 효능이 입증되지 않은 성분은 분류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소독제가 들어 있는 치약 : 메디안타타르치약/프라그치약(CPC 0.05%, 트리클로산 0.1%), 암%해머 덴탈케어(탄산수소나트륨 0.65%)
 

5) 시린 치아를 덜 시리게 해주는 치약


http://us.sensodyne.com

치아 뿌리가 노출되어 치아가 시린 경우 치아 표면에 보호막을 형성해주는 치약을 사용하면 약간의 시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치약은 당연히 치아를 마모시키는 연마제를 소량 혹은 거의 포함하지 않아야 합니다.

연마제가 소량 또는 거의 없는 제품 :  센소다인 오리지날(염화스트론튬), 센소다인에프(염화칼륨)

여러 연구결과에서 센소다인 에프가 시린이 감소 효과가 보다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센소다인 오리지날은 시판되지 않고 있고, 센소다인 에프에 해당하는 것만 시판되고 있습니다. 또한, 콜게이트도 동일한 성분의 치약이 있습니다.
 

6) 미백성분을 포함한 치약

2. 치약을 고르는 일반적인 방법

http://www.median433.co.kr/brand/median/intro.jsp

최근 아모레퍼시픽에서 메디안퍼펙트화이트, 메디안화이트닝프로 치약이라는 미백치약을 시판하였습니다. 35% 과산화수소수를 각각 4.29%와 2.14% 포함하고 있다고 하는데, 과산화수소수는 미백을 위해 치과에서 사용되는 것이기는 하지만, 약이 닿는 주변 잇몸이나 위장을 자극하기 때문에 치아 이외의 곳에 누출되지 않도록 굉장히 신경을 써야 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안전성과 관련된 문제 때문에 치약에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한 것인지 궁금한 치약입니다.

또한 과산화수소수는 활성산소를 형성하는 물질로, 발암물질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흡연자라면 흡연 자체의 발암성과 상승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일반적으로 과산화수소를 포함한 일반적인 구강용품들은 시판되는 경우가 거의 없었으며, 특히 치약과 같은 경우는 의도하지 않더라도 상당량을 삼키게 되고 입 속에 오랫동안 머물게 되므로 안전성과 관련된 입증된 실험 결과를 확인 해야할 것 같습니다. 분명 허가되었다면 관련된 임상 시험이 있었을테니까요.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그런 결과를 확인하기 전까지는 사용에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만약 사용하신다면 용법용량(4주동안 사용한다)을 꼭 지키시고, 주의사항의 이상반응이 생기면 사용을 중단하시고 치과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2. 치약을 고르는 일반적인 방법

우선 본인이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치약을 고르고 있는지 생각합니다. 만약 이가 시린 게 걱정이 되거나, 미백을 원한다면 센소다인이나, 미백치약을 각각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다면, 다음의 기준으로 치약을 고릅니다.

1) 불소는 반드시 들어 있어야 합니다.

2) 본인이 이가 시리다면 연마제가 가급적 적게 들어있는 치약을 선택하고, 본인의 치아가 착색이 잘 되는 경우(흡연자나, 차를 많이 마시는 경우 혹은 큰 이유없이 착색이 잘 되는 경우)는 연마제 함량이 적은 것은 좋지 않습니다.

3) 치석이 잘 생기는 체질이라면, 피로인산이 들어있는 치약을 선택합니다.

4) 위의 기준에 만족한다면, 나머지는 입맛에 맞는 걸로 고르시면 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