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


하지만, 치과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진단 도구중 하나가 엑스레이입니다. 엑스레이는 광선이 단단한 물체와 물렁한 물체를 통과하는 정도의 차이를 이용하여 진단하는 기구입니다. 따라서, 치아나 잇몸뼈같은 단단한 구조물이 많은 입 속에서는 필수적인 진단도구죠.

정기적으로 충치 발생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정말 여러장(14장 + 부가적 사진)의 엑스레이를 찍어야 하고, 이것 자체가 찍기도 시간적으로 힘들고, 심리적으로도 왠지 엑스레이를 많이 찍는다는 부담감으로 환자들이 좋아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최소한의 엑스레이를 찍는 게 초기 충치와 잇몸병의 발생을 진단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최근에는 여러가지 진단기구들이 나와서 빛을 쬐거나 여러 방법들로 초기 충치를 보다 세밀하게 검진할 수 있는 방법들도 있습니다. 충치는 안생기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생기면 초기에 제거하는 것이 그 다음으로 중요합니다. 그러니 조기에 검사를 받는 것을 소홀히 해서는 안되겠죠.
 

불소 도포치료

치약이나 가글에 들어있는 불소는 사용할 수 있는 농도와 사용 가능한 상태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농도의 활성도가 높은 불소를 치아에 뭍혀주거나 코팅을 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예방치료를 받을 때 꼭 받아야 하는 치료 중 하나입니다.



출처: 치과의사 협회 홈페이지: 링크를 따라가시면 더 자세한 정보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출처: 치과의사 협회 홈페이지

http://www.kda.or.kr/kda/Modules/DentalInformation/ToothSenseList.aspx?articleID=327336&page=2&searchOption=Title&searchKeyword=&pagesize=20

따라서, 이 홈을 성형하고 메워주면 청결이 쉬워지고 충치의 발생 빈도를 현저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치아 홈메우기는 영구치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특정한 치아에서 충치 없이 처음 시행받는 경우 보험도 적용되는 치료입니다. 보통 영구치가 완전히 나와서 치아가 잇몸밖으로 상당히 나와있을 때 할 수 있습니다. 충치가 생기기 전에 홈메우기를 해야합니다.

그 외에도 글에서 언급하지 않은 충치를 예방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만 중요한 것들은 대부분 이야기 한 것 같습니다. 혹시 충치로 고민하고 있으시다면 가까운 치과를 방문하셔서 치과의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치과와 보다 친해진다면, 훨씬 더 건강한 치아를 가지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