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트니휴스턴의 사망 소식이 아직도 얼얼하네요. ;ㅁ; 으헝
엄청나게 팬이거나 그런 건 아니었지만 워낙 상징적인 사람이라 그런가봅니다.

흐음…
오늘은 관련지어서 ‘죽음’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Mortality Salience(죽음이 피부에 화악~??ㅋㅋㅋ)’, ‘Terror Management(죽음이라는 두려움에 대처하기)’는 사회심리학의 한 연구 분야가 있어요. 어떤 계기로 인해 ‘죽음’이라는 것이 피부에 확 다가왔을 때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고 사고하고 행동하게 되는가에 대한 것들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이쪽 연구들이 예전에는 활발하게 연구된 반면 지금은 좀 잠잠한 터라 많은 연구를 접하지는 못했지만 몇 가지 접해 본 것들만 나눠볼게요 :)


1. 돈과 죽음: 돈으로 죽음의 두려움으로부터 벗어나라?

사람들이 물질주의에 빠지게 되는 원인에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동기로 주목받는 것이 ‘돈이나 물질로 안전의 욕구(or self-sufficiency) 채우고자 한다는 것’입니다. 무슨 얘기냐면 혼자로는 너무 연약하고 부족한 자신을 돈/물질로서 채우려고 한다는 거예요. 현대 사회는 물질이 있으면 지위나 명예 같은 것들이 따라오니까 나름 적응적인 대처방법이겠지요ㅎ

그래서 재미있는 것이 사람들로 하여금 ‘죽음’을 떠올리게 해서 근원적인 불안 같은 걸 느끼게 만들면 충동구매가 늘고 물욕이 증가하게 되는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이에요.ㅎㅎ

죽음을 떠올린 후 20달러를 발견한 참가자는 죽음 같은 거 떠올리지 않은 통제조건의 참가자에 비해 ‘더 크게 기뻐했다’는 실험 결과가 보고되기도 했고. ㅎㅎㅎ (Solomon & Arndt, 1993) 미국에서는 911테러 직후에 소비가 급등했다는 통계들이 있었다고 하네요. (Arndt, Solomon, Kasser, & Sheldon, 2004)

이런 걸 통틀어서 terror management account of materialism(물질주의의 죽음 공포 대처)라고 합니다.
재미있지 않나요? :)


2. 죽음은 인간을 순응/고수하게 만든다?

기존 질서에 잘 순응하고 따르는 편이세요? 아님 “Revolution!!!” 이라고 외치는 편이세요?ㅎㅎ

평소에 어떤 편이었든지 상관없이 ‘죽음’ 앞에서 사람들은 기존에 익숙하던 것을 고수하는 쪽으로 기울게 되는 것 같습니다. 거대하게 엄습하는 불안 앞에서 무언가를 조금이라도 안정적이고 탄탄하게 만들어보려고 발버둥치는 그런 시도일까요?ㅎㅎ

예를 들어 죽음을 떠올리게 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자기가 속한 집단(자신의 종교, 자신의 문화, 국가)에 더 높은 애정을 보이고 자신의 집단을 칭찬하는 사람은 매우 좋게 보는 반면 칭찬하지 않는 사람은 매우 안 좋게 보는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Greenberg et al., 1990)

좀 그런 거는 요게 맹목적인 민족주의나 애국심으로 (타민족 & 타집단에 대한 배타적 태도) 표출되기도 한다는 것이지요. 뭔가 그 과정에서 소수의 의견을 묵살하는 등등의 일들도 나타나기도 하고 말이지요.

최근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한 실험에서는(Jonas et al., 2012) 죽음을 강하게 떠올릴수록 ‘American cause’에 많은 돈을 기부하게 되지만 ‘Foreign cause’에의 기부금과는 죽음을 떠올린 정도가 아무 상관이 없었다고 하는군요.ㅋㅋㅋ
-> 즉 죽음을 떠올린 게 ‘자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기부’에만 선택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했다는 것이지요. ;)


3. 자존감(self-esteem)이 높으면 죽음이 두렵지 않아요?

자존감은 ‘나는 내가 좋다’ 뭐 이런 거라고 했었지요? ‘나는 ~~를 잘 할 수 있다’와 같은 구체적인 능력여부와 별개로(요건 self-efficacy라고 자기 효능감이라는 개념) ‘전반적’으로 내가 나를 얼마나 좋게/가치 있게 생각하는지 -> 라는 개념입니다.

자존감이 ‘적당히 높은’ 사람들이 낮은 사람들에 비해 행복하고 인간관계도 좋고 등등 이런 연구 결과들이 많은데 이 사람들은 죽음도 그다지 두렵지 않은 듯이 보입니다.ㅎㅎ 자존감이 높은 편인 사람들은 죽음을 떠올렸을 때 자존감이 보통이거나 낮은 사람들에 비해 별다른 이상 행동(ㅎㅎ)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근데 저번에 자존감의 원천이 뭐라고 했었지요??(지난포스트 참고:

죽음이라는 게 참 무거운 주제인데 정리하고 보니 여기에 관련된 심리학의 연구들은 크게 요 정도인 것 같네요 :)
(아 아니면 어떡하지ㅋㅋㅋㅋㅋ)

특히 두 번째와 관련해서 사회적인 implication을 던져주는 연구들이 다수 있는 것 같습니다.

으으음
더 떠오르는 게 있거나 보이는 것들이 있으면 추후에 업데이트 할게요.
여러분들도 본인 이야기나 주변 이야기들 많이많이 나눠주셔요. :D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