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ergy Cases라고 하는 알레르기 관련 증례 보고를 담고 있는 의학 블로그에 재미있는 사례가 소개되었습니다. 한 중년의 한국인 여성분이 알러지 클리닉에 스스로 MSG 알레르기라고 말씀하시고 오신 경우 입니다. 참고로 Allergy CasesClinical Cases and Images Blog 만큼 다양한 증례를 보고 하고 있으며 건강 웹 사이트 의료 윤리 인증인 HON Code를 받은 블로그입니다. 이런 증례 보고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구독하시면 유익할 것입니다.


유발 물질을 피하는 것이 알레르기 치료에서 가장 기본
Images source : Wikipedia.org

잘 아시다시피, MSG는 인공 감미료, 즉 맛을 내기 위한 인공 첨가물입니다. 실제 자연에서도 MSG(monosodium glutamate)는 존재하며 1907년에 그 존재가 밝혀졌습니다. 특히 중국 음식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여성분께서는 MSG가 포함된 중국 음식을 드시고 나서 구역질과 두통이 식후 몇 분간 지속되는 증상이 중국 음식을 드실 때 마다 있었다고 합니다. 지난 10년간 이런 증상은 있었고, 3-4개월마다 중국음식을 드셨는데 그 때마다 이런 증상을 겪었다고 이야기하면서 MSG 알러지인지 확인하기 위해 클리닉에 방문했습니다.

과거력에서 알레르기성 비염과 결막염이 있었고 자주 증상이 나타났었다고 하는데요, 환자를 위해 MSG 알레르기 검사를 할 수 있을까요?

MSG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방법 아직 없다고 하네요. 또 환자가 호소하는 다양한 증상은 알러지라고 하기 보다는 이러한 음식에 불내증(intolerance)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증상을 나타내는 음식을 피하고 의학적 충고하는 것으로 안심시켜드리는 것 외에 별다른 조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중국집 증후군(Chinese restaurant syndrome)이라고 부르는 다양한 증상들이 있습니다. MSG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증상들인데 다음과 같은 증상들로 이뤄져 있습니다.




  1. 목뒤, 팔, 가슴 등에 타는 듯한 감각
  2. 얼굴의 압박감 및 조이는 느낌
  3. 흉통
  4. 두통
  5. 구역질
  6. 상체의 얼얼함, 욱신거림 및 힘없는 증상
  7. 가슴 두근거림
  8. 팔, 등, 목뒤, 얼얼한 느낌
  9. 졸린 증상, 나른함
  10. 천식이 있는 환자에게서 기관지 수축


같은 증상이 반복되는 경우 유발 물질을 피하는 것이 알레르기 치료에서 가장 기본이 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