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감소를 위한 다이어트, 몇 가지 알고 계신가요? 잡지나 인터넷을 보면 유명인의 다이어트 방법, 생소한 이름의 다이어트 방법들이 매달(?) 업데이트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의학적으로 본다면 2000년에 미국 심장학회(AHA)에서 권장한 식이 요법인 저지방 다이어트가 있고, 그 외에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지중해식이 요법, 단백질과 지방 섭취 제한을 하지 않아 육식을 즐기는 분들이 선호하는 Atkins 식이요법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등이 있습니다. 이들 식이요법의 효과에 대해서는 의학 저널로 보고된 것이 많이 있습니다. 언론 및 잡지 등에 나오는 다양한 식이요법은 이들 식이요법의 변형들로 생각됩니다.

지난 주 NEJM(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는 이 3가지 식이 요법을 비교 분석한 논문이 발표되 눈길을 끌었습니다. 다이어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마징가 제트와 태권V의 싸움, 호랑이와 사자의 싸움만큼 흥미로운 주제일 것 입니다. 이들 다이어트를 간단히 설명 드리면 AHA에서 권장한 저지방 다이어트는 칼로리 제한이 이뤄집니다. 여성 1500Kcal, 남성 1800Kcal를 하루에 섭취하도록 식이 조절을 하고, 저지방 식이, 곡물, 야채, 과일, 콩 등을 먹습니다. 당연히 고지방 스낵, 단것들은 먹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중해 다이어트는 야채 섭취가 가장 많은 다이어트고 붉은 고기(육류) 대신 가금류나 생선으로 대체하는 식이요법입니다. 칼로리 제한은 AHA의 여성/남성, 1500/1800 Kcal와 같습니다. 지방 섭취도 제한을 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지방은 올리브 오일이나 땅콩을 통해 공급되도록 합니다. 저 탄수화물 다이어트는 칼로리와 단백질, 지방 섭취에 있어 제한을 두지 않고 탄수화물 섭취만 제한하는 것으로 Atkin 다이어트로 유명한 것이죠. 육류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지지를 받는 다이어트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 실험에서는 가급적 야채 섭취를 많이 하라는 조언이 따랐기에 결과를 해석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체중 감소 효과는 이 3가지 다이어트 모두 확실히 있었습니다. 적절한 칼로리의 제한이 이뤄진다면 (강제적이든 자발적이든) 당연히 예상할 수 있는 결과죠. 또한 혈압의 감소도 3 그룹 모두 있었습니다. 흥미로운 부분은 따로 있습니다. 그 중에서 칼로리 제한을 하지 않은 저탄수화물 식이 요법(Atkins다이어트)가 가장 체중 감량이 많았다는 것이죠. 모든 다이어트가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이 감소했지만 3 그룹간 차이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의 비율이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서 높게 나타난 것도 예상 밖의 결과입니다. 지중해식 다이어트는 혈당 조절에 더 유리한 것으로 나왔다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다이어트 임상 연구는 본적도 경험도 없기에 추측입니다만, 이 논문만 가지고 확정적으로 받아들이기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통제되지 않은 변수가 워낙 많아 보입니다. 예를 들면 대상자의 운동량등이죠. 이번 연구는 하루 식사 중 점심이 가장 주된 식사인 이스라엘에서 이뤄졌습니다. 핵 연구소의 직원 300여명의 식사를 카페테리아를 통해 통제하고 교육하여 2년간 추적 관찰하여 얻은 결론이기에 더 흥미로운데요, 결론적으로 AHA의 저지방 식이요법을 대체해 목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죠. 한가지 더 중요한 사실. 이 연구는 Atkin 다이어트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의 창시자인 Robert Atkins 재단의 후원으로 이뤄진 연구입니다.

덧. 이 연구의 의미를 나름대로 붙이면, '회사 카페테리아에서 실시하는 식이요법으로 체중조절 할 수 있다'가 아닐지..




Source : Weight loss with a low carbohydrate, Mediterranean, or low fat diet, Iris Shai, R.D. et al. NEJM 2008, July

식이요법에 대한 관련 문헌


  1. Krauss RM, Eckel RH, Howard B, et al. AHA Dietary Guidelines: revision 2000: a statement for healthcare professionals from the Nutrition Committee o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 Circulation 2000;102:2284-2299. [Free Full Text]
  2. Willett WC, Skerrett PJ. Eat, drink, and be healthy: The Harvard Medical School guide to healthy eating. New York: Simon & Schuster, 2001.
  3. Atkins RC. Dr. Atkins' new diet revolution. New York: Avon, 2002.
관련글 :

2007/08/16 - [건강 뉴스] - 친구가 비만이면 본인도 비만될 확률이 높다
2007/08/16 - [건강 뉴스] - 인터넷으로 다이어트를 시도한다

2007/09/03 - [건강 뉴스] - 다이어트 음식의 증가, 비만 예방에 효과 있나?

2008/01/28 - [건강 뉴스] - 집 주위 식당 분포와 비만의 상관관계

2008/06/23 - [여성 건강] - 비만이 임신에 미치는 영향

2008/07/09 - [건강 뉴스] -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걷기 운동

2008/07/15 - [건강 뉴스] - 운동이 건강 유지에 필요한 이유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