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개인마다 질병에 잘 걸리거나 건강에 이상을 초래하기 쉬운 체질과 그렇지 않은 체질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특이체질이란 특정한 자극에 일반적인 사람과 달리 비정상적으로 심하게 반응하는 체질을 말합니다.

완전히 같지는 않지만 특이체질은 알레르기체질과 비슷한 의미로 쓰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특정음식을 먹으면 피부에 두드러기가 생기거나 설사, 복통을 일으키거나 특정 종류의 약에 과민성을 나타내어 발진, 발열이 일어나는 경우 등 입니다.


매우 드물지만 알레르기가 심한 경우 약제투여, 마취, 백신주사, 수술 등의 자극에 의하여 갑자기 사망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4) 켈로이드 체질


출산은 크게 자연분만과 제왕절개술 두 경우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데, 출산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대표적인 특이체질로는


1) 출혈과 관련하여 분만 후 자궁 출혈이 많은 경우와 수술 시 지혈이 잘 되지 않는 경우
2) 마취가 잘 되지 않거나 마취가 잘 깨지 않은 체질
3) 항행제, 진통제 등 분만과 관련해서 사용될 수 있는 약제나 소독약에 대한 특이체질
4) 켈로이드 체질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 원인을 찾기 위해 시행하는 전문적인 검사가 있지만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출산과 관련된 특이체질과 대해서는 분만 전에 혈소판 수치나 지혈과 관련된 기본 혈액검사나 항생제를 쓰기전에 미리 항생제에 대한 반응검사를 하는 정도 외에 미리 예측하기 위해서 하는 검사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전 분만이나 분만 외에 다른 과 수술 형험이 있는 경우 마취나 지혈에 대한 정보는 매우 중요합니다. 말 그대로 체질이기 때문에 같은 일이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특이체질이 의심되는 경우 주치의에게 이러한 사실을 미리 고지하여 원인이 될만한 것을 가능하면 피하고, 꼭 필요한 경우 이에 대해 미리 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출처: 제일맘러브레터 // 도움말: 제일병원 주산기과 곽동욱 교수>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