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위키피디아


많은 사람들이 살을 빼기로 결심하면서 고민하는 것이 어떤 다이어트 식단을 이용할까 하는 거다. 최근에는 ‘마녀 수프’라는 것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미국 심장외과에서 급하게 살을 빼기 위해 이용하는 식단이라고 인터넷에 소개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는데, 거짓말로 확인됐다. 마녀 수프는 칼로리가 너무 낮아서 사실 굶는 것과 다를 바가 없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살이 빠질 뿐 꾸준히 체중 감량을 위한 식단으로는 실격이다.

‘덴마크 다이어트’라는 것도 유행이다. 덴마크 왕실병원 또는 국립병원에서 실시하는 다이어트 식단으로 인터넷에 소개되어 있지만 이것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되었다. 자몽과 삶은 달걀, 간단한 빵과 스테이크가 주라고 할 수 있으며, 일주일 식단(21회 식사)으로 짜여 있어서 그대로 지킬 것을 요구하는 것이 특이하다. 덴마크 다이어트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이 음식들이 몸속에서 특이한 반응을 일으켜 탄수화물을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주장한지만, 이 역시 사실은 아니다.

하지만 마녀 수프보다는 낫다. 덴마크 다이어트는 체중을 빼는 효과가 있으니까. 매우 번거로운 식단을 유지하도록 하지만 반면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과 열성을 가지게 하는 의외의 효과도 있는 것 같다. 하지만 크게 본다면 덴마크 다이어트는 약간 변형된 ‘황제 다이어트’의 일종으로 새로운 식단이라고 하기 어렵다.

다이어트 식단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또 많이 연구해온 것은 크게 세 종류로 나눠볼 수 있다. 첫 번째, 미국심장학회(AHA)에서 2000년에 권장한 식이요법인 ‘저지방 다이어트’가 있다. 고열량 식품 섭취를 제한하고 포화 지방 섭취량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혈관에 기름이 껴서 생기는 동맥경화를 걱정하는 의사들의 당연한 선택이라는 생각이 든다.

두 번째, ‘지중해식 다이어트’로 지중해 지역 사람들이 먹는 식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지역 사람들이 심장 질환 발생이 적다는 것이 발표되면서 관심을 끌게 되었는데, 주로 올리브유와 함께 채소, 과일 샐러드, 저지방 치즈와 해산물, 와인을 살짝 곁들이는 거다. 포화 지방이 적고 항산화 물질이 많은 견과류와 야채를 많이 먹는 식단이라고 해서 건강한 식단이라는 얘기를 듣는다.

세 번째, ‘황제 다이어트’로 국내에 알려진 ‘앳킨스(Atkins) 다이어트’가 있다. 저탄수화물 고단백질 식단으로 이뤄지는데 육류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지지를 받는 다이어트다. 해외 유명 학술지에는 이들 다이어트의 효과(체중, 질병 발생)를 비교하는 논문들이 자주 보고된다. 과연 어느 다이어트 식단이 가장 몸에도 좋고 체중 감량 효과도 좋을까?

섭취하는 칼로리를 낮추면 어떤 다이어트 식단이든 체중 감량이 이뤄지며 그 차이는 크지 않다. 일부 연구에서는 저탄수화물 고단백질 식단인 ‘앳킨스 다이어트’가 다른 식단에 비해 더 효과적으로 체중을 줄인다는 보고도 있기는 하다. 고기 굽는 냄새를 맡으면 행복해지는 사람들에게는 기쁜 소식이지만, 그에 따르는 안타까운 소식도 있다. 적색 육류 중심의 식단을 즐기는 사람들의 경우 심장 질환 등 질병 발생률도 높고, 사망률도 높다는 연구도 있으니 말이다.

어떻게 식단을 짜는 것이 체중도 줄이고 건강에도 도움이 될 것인가 하는 연구는 계속될 것이지만, 확실한 것은 실컷 먹고 살 빠지는 방법은 없다. 급하게 살을 뺄 수 있다는 솔깃한 비법들은 대부분 잘못된 방법들로 결국 실패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다. 개인의 선호도를 감안해서 건강한 식단을 선택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성공적인 체중 감량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 Krauss RM, Eckel RH, Howard B, et al. AHA Dietary Guidelines: revision 2000: a statement for healthcare professionals from the Nutrition Committee o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 Circulation 2000;102:2284~2299.

  • Willett WC, Skerrett PJ. Eat, drink, and be healthy: The Harvard Medical School guide to healthy eating. New York: Simon & Schuster, 2001.

  • Atkins RC. Dr. Atkins’ new diet revolution. New York: Avon, 2002.

  • Comparison of Weight-Loss Diets with Different Compositions of Fat, Protein, and Carbohydrates Frank M. Sacks et al. NEJM February 26, 2009


작성자 : 김태원 / 김우준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