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22일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 대비 가장 취약한 3대 지표로 꼽히는 자살률과 교통사고율, 산재사망률을 향후 5년간 절반으로 감축하는 '3대 프로젝트'를 집중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오늘 당정협의에서는 세 가지 취약 지표에 대해 논의를 하며 자살예방을 위해 경찰 조사 자료 등을 토대로 실증적인 근거에 기반한 자살 대책을 수립하고 자살고위험군 발굴을 위한 전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합의를 했다. 교통사고와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차량 소통 중심에서 사람 우선 중심의 교통안전 패러다임을  정착시켜 예방적 안전관리로의 전환을 꾀하기로 했으며 음주운전시 시동잠금장치를 도입과 운전면허 합격기준을 높이기로 했다. 또한 산업재해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발주자와 원청의 안전관리 책임 강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에 촛점을 두고 구조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2017 세계보건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자살률은 2016년 기준 인구 10만명당 28.4명으로 전세계 4위이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에서는 1위다. 또한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로 숨진 사람의 수(교통사고 사망률)는 10명으로 6위에 올랐으며 산업재해 사고로 인해 연간 천명 이상이 목숨을 잃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