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은 성생활에 충분한 발기가 되지 않거나 유지되지 않은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되었을 경우로 직접적인 원인은 고령, 흡연, 음주, 당뇨, 고혈압, 뇌혈관질환 등이며 호르몬제제, 향정신성 약물, 뇌와 척수, 골반의 수술 및 손상으로 인해서도 발생된다. 또한 신체적인 이유가 아닌 정서적 스트레스,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등 심리적 요인도 발기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

그동안 발기부전의 생리적 기전에 대해서도 많은 연구가 있었는데 발기부전 예방을 위한 답은 사실 생활습관 안에서 찾을 수 있다.

4.

1. 건강한 식생활 :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은 삼가하고, 과일 야채를 충분히 먹을 것.
2. 콜레스테롤 조절 : 음경 혈관내에 동맥경화는 발기 부전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 고 콜레스테롤일 경우 콜레스테롤 조절을 받는 것이 필요.
3. 정상 체중을 유지 : 비만일 경우 체중 조절을 해야 함
4. 규칙적인 운동 : 일상 생활 속에서 부담을 느끼지 않으면서 시작할 수 있는 운동을 시작할 것. 스트레스 조절에도 매우 중요.

치료는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치료하고 흡연, 비만, 운동을 잘 하지 않는 습관 등의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생활습관을 개선했음에도 발기부전이 지속되었을 때는 경구용 약을 처방하는데 이 약물들은 적절한 성자극이 선행되어야만 최대 효과를 나타낼 수 있으며 공통적으로 약간의 두통, 안면홍조, 시야 흐림 등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약물에 과민반응이 있거나 질산염 제제(협심증 치료약물)를 복용중이라면 꼭 의사, 약사와 상담을 하고 복용해야 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