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면 황사바람에 섞여 불어오는 미세먼지가 걱정이다. 미세먼지는 중국에서 불어오는 황사가 다가 아니다. 건조한 날 도시에서 만들어지는 미세먼지도 만만치 않다. 요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마스크를 많이 하고 다니지만 안심할 수는 없다.

미세먼지는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기상청은 올봄 예년보다 높은 기온이 형성되고 바람이 강하게 불지 않아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호흡기를 통해 들어온 미세먼지는 폐와 심장에만 유해한 것이 아니다.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피부도 숨을 못 쉬고 힘들어 한다.

피부는 우리 몸을 둘러싸고 있는 보호막이다. 사람의 피부는 크게 표피층과 진피층으로 구성돼 있고, 표피층은 벽돌로 촘촘히 쌓은 벽처럼 방어막을 형성해 미세먼지가 몸에 들어오는 것을 막는다.

하지만, 미세먼지는 모공을 손쉽게 통과한다. 피부를 뚫고 진피까지도 들어온다. 특히 초미세먼지(PM2.5)는 입자가 작아 더 침투하기가 쉽다. 미세먼지에 피부는 직접 공격을 받고 있는 것이다.

피부에 내려앉은 미세먼지는 모공에 껴서 잘 제거되지 않고, 피부에 남아 여드름처럼 트러블을 일으킨다. 피부 표면의 지방질 균형이 깨지면서 가려움증과 건조증이 심해진다.

미세먼지 속에 함유된 중금속과 환경호르몬 등의 유해물질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킨다. 미세먼지가 피부의 신진대사를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또 미세먼지는 색소세포를 자극해 주름과 검버섯을 만든다. 미세먼지는 몸속에서 독성물질인 활성산소(ROS)를 많이 만들어 피부 내 콜라겐 합성을 떨어뜨린다.

분당차병원 피부과 김현정 교수는 “이렇게 되면 피부는 탄력을 잃고 노화속도가 빨라진다”며 “특히 실외활동이 많다면 피부노화 뿐만 아니라 피부염증을 막기 위해서도 미세먼지 차단에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