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대 여성 3명 가운데 2명은 골다공증…폐경 이후 뼈 손실 빨라져

집안일을 하던 A(65)씨는 밥상을 들다가 허리에서 뚝 소리가 났다. 이후 허리 통증이 생겼다. 허리를 펴지 못할 정도로 아파서 병원을 갔다. 척추압박골절 진단을 받았다. 골다공증이었다. 평소 A씨는 관절염약을 꾸준히 먹고 있었다. 주기적으로 스테로이드 주사도 맞고 있었다. A씨는 병원에서 이 영향으로 뼈가 더 많이 약해졌다는 의사의 말을 들었다.

최근 직장인 B(55)씨는 주말에 등산을 갔다가 하산하는 길에 넘어지면서 손으로 땅을 짚었다. 손목이 부러졌다. 병원에서 검사 결과, 골다공증 초기 진단을 받았다.

골다공증은 뼈에 칼슘과 무기질이 빠져나가 골량이 감소하면서 뼈의 미세구조에 변화가 생기면서 약한 자극에도 골절이 발생하는 상태를 말한다.

주로 허리와 손목고관절이 쉽게 부러진다. 비교적 젊은 50대는 손목이, 나이 들면서 반사신경이 늦어지면 손목을 짚지 못하고 엉덩이에 직접적인 하중이 가해지면서 고관절 골절이 많이 생긴다.

골다공증은 성별로 보면 남성보다 여성들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 뼈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여성호르몬이 폐경 후 급격히 약해지기 때문이다. 유병률은 여성은 50대가 15.4%, 60대가 32.8%, 70대가 65.2%3명 중 2명 꼴로 보고된다. 남성의 경우는 50대가 4.5%, 60대가 5.5%, 70대가 20%.

골다공증으로 고관절이 골절되면 심각한 후유증을 동반한다. 고관절 골절 후 1년 내 사망률은 5~20%, 5년 내는 50%. 1년 후 생존한 사람 3명 중 1명은 제대로 걷기 어려워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상태가 된다.

골다공증은 폐경이 주 원인이지만 유전적 영향도 있다. 부모님 가운데 고관절이나 엉덩이허리 골절은 없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또 술과 흡연저체중, 약물로는 스테로이드계통이 골다공증 위험인자로 손에 꼽힌다.

진단은 골다공증 검사 기계로 하며, 누워 있으면 기계가 점수로 골밀도를 평가해 알려준다. 20~30대를 기준으로 약해진 정도에 따라 -(마이너스)수치가 높아진다.

건국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송기호 교수는 골다공증은 질환 인지율도 낮고, 문제점에 대해서도 잘 모르는 사람이 다수라며 “65세 이상 여성과 70세 이상 남녀는 골다공증 검사를 받고, 필요한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