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병원 김경수‧민현진 교수팀 연구결과…미세먼지 코점막에 작용

미세먼지 농도 높은 날 코피가 터져 병원을 찾는 환자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세먼지는 호흡기와 심혈관에 나쁜 영향을 주는 위험인자로 이미 알려졌다. 여기에 코피 발생 위험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나 주목된다.

중앙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김경수민현진 교수팀은 미세먼지와 코피 발생 상관관계(Particulate Matter 10(PM10) Is Associated with Epistaxis in Children and Adults)’를 주제로 최근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팀은 2015~2019년까지 5년 동안 중앙대병원에 코피가 터져 병원을 찾은 소아와 성인 환자 1,557명을 대상으로 온도습도 등의 기후인자와 미세먼지 농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기상청에서 발표한 5년 간의 기후미세먼지 농도 데이터와 같은 기간 병원에 코피 발생으로 내원한 환자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날짜별 평균 미세먼지 농도와 평균 코피 발생 환자 수를 비교분석했다.

분석 결과, 연중 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높았던 1(51.38μg/m³)2(55.34μg/m³)3(58.66μg/m³)에 코피 발생으로 병원을 찾은 일평균 환자수는 각각 1.21명과 1.121.18명이었다. 이에 비해 같은 기간 미세먼지 농도가 낮았던 7(27.78μg/m³)8(25.14μg/m³)9(26.95μg/m³)의 일평균 환자수는 0.52명과 0.630.90명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 코피 환자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온도습도 등 기후인자를 고려한 통계학적 분석을 보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 코피로 내원하는 환자의 숫자가 증가했다. 성인과 소아 연령별로 보면, 모두 미세먼지 농도가 코피 발생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인자로 확인됐다.

중앙대병원 이비인후과 민현진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미세먼지가 코점막에 작용해 조직학적 변화를 유발하고, 염증 관련 물질을 증가시키는 등의 기전을 통한 것으로 추정된다미세먼지가 나쁜 날에는 야외활동할 때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코를 세게 푸는 등의 물리적 충격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경수민현진 교수 연구팀의 이번 연구 논문은 SCI급 국제학술지인 국제환경연구공중보건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최신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