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부천병원 한상수 교수팀 연구…스트레스에 허리통증 2.8배 상승

누구나 일상생활을 하면서 한번쯤은 허리통증을 경험한다. 극심한 허리통증으로 병원 응급실을 찾기도 한다. 만성으로 진행된 허리통증은 삶의 질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허리통증은 다양한 구조기능적 원인으로 생긴다.

만성 허리 통증은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통증과의 연관성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허리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관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응급의학과 한상수 교수팀은 세계 권위 학술지인 네이처(Nature)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만성 허리 통증과 스트레스 정도의 상관관계’를 주제로 논문을 최근 발표했다.

연구팀은 2013~2015년까지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50세 이상 8,473명을 대상으로 허리 통증과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 정도를 통계적으로 분석했다.

분석결과, 스트레스 정도가 심할수록 통증과의 연관성이 비례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한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응답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만성 허리 통증이 2.82배 높은 연관성을 보였다.

한상수 교수는 스트레스가 만병의 권원이라는 것이 다시 입증된 것이라며 만성 허리 통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라면 허리에 생긴 구조기능적 문제를 치료받아야 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관리 역시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