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가 유전성 난소암 발생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국립암센터 의학통계분석팀 박은영 연구원, 자궁난소암센터 임명철 교수는 용인세브란스병원 어경진 교수와 함께 2021년 5월까지 보고된 총 1만 4,601명의 BRCA1/2 변이 보유자를 대상으로 한 5편의 연구결과를 이용해 모유수유와 난소암 발생위험의 상관관계를 메타분석한 결과, BRCA1/2 변이를 보유한 건강한 사람에서 난소암 발생위험이 22% 감소했다고 5일 밝혔다.

왼쪽부터 국립암센터 임명철 교수, 박은영 연구원, 용인세브란스병원 어경진 교수
왼쪽부터 국립암센터 임명철 교수, 박은영 연구원, 용인세브란스병원 어경진 교수

연구팀에 따르면, 특히 수유기간이 1년을 초과한 경우 1년 이하에 비해 BRCA1 변이 보유자는 21.3%, BRCA2는 43.3% 난소암 발생위험이 감소했다. 난소암 발생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1년 이상의 충분한 모유수유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BRCA1/2는 약 15~20%의 난소암 환자에서 발견되는 변이로 해당 변이가 발견되면 혈연관계 가족의 50%가 변이를 보유함을 의미한다.

건강한 사람에서 모유수유는 난소암 위험을 약 24% 감소시키는데, 수유 기간이 길수록 난소암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보고됐다. 그런데 유전성암 소인이 있는 경우 모유수유의 난소암 예방 효과는 지금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다.

연구책임자인 임명철 국립암센터 교수는 "난소암 환자에서 BRCA1/2 변이가 발견되면, 한 가계에서 많게는 수십 명의 동일한 변이 보유자가 확인되기 때문에 이들 가족의 암 예방에 대한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유전성암 고위험군에서 암 예방을 위한 의학적인 근거를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임교수는 "난소암 환자에서 BRCA1/2 변이가 발견되더라도, 올라파립(린파자), 니라파립(제줄라)와 같은 PARP 저해제를 투약하여 재발을 억제하고, 복강내 항암치료도 고려할 수 있다. BRCA1/2 변이는 암치료의 표적으로도 주목받기 때문에, 변이가 발견되더라도 적극적인 암치료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부인종양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부인종양학회지(Gynecologic Oncology)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